박범계 의원“尹 총장이 가진 정의감·동정심에 의심” 윤석열 총장“과거엔 저에 대해 안 그러지 않았느냐”

이하영 기자
업데이트 2020-10-23 02:09
입력 2020-10-22 22:30

법사위, 대검찰청 국감 이모저모

민주, 가족 비리 공격하자 야당서 엄호
尹, 발언 맞받아치고 책상 내려치기도

이미지 확대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2020. 10. 2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윤석열의 정의는 선택적 정의라고 생각합니다.”(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

“그거야말로 선택적 의심 아닙니까?”(윤석열 검찰총장)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는 여당 법사위원들의 맹공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작심한 듯 한마디도 지지 않고 맞서며 극도의 긴장감이 연출됐다.

윤 총장의 사법연수원 동기인 박 의원이 과거 사건을 거론하며 “안타깝게도 윤 총장이 가진 정의감, 동정심에 의심을 갖게 됐다”고 발언하자 윤 총장은 “과거에는 저에 대해 안 그러지 않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사청문회 당시 민주당 의원들이 자신을 옹호했던 사실을 거론한 것이다.

민주당 의원들이 연이어 윤 총장의 가족 비리를 꺼내 공격하자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과거 민주당 김종민·송기헌 의원이 윤 총장을 비호했던 발언을 공개하며 “민주당 의원들께서 충실하게 공부하고 의혹을 완전히 해결해 준 사건”이라고 역공했다. 같은 당 윤한홍 의원은 “3년 전에는 여당 의원님들은 윤 총장에 대해 국민들의 희망이다. 법에 충성한다. 칭찬 릴레이를 했다”고 비꼬았다.

이날 윤 총장의 적극적인 소명에 답변 시간이 길어지자 민주당 의원들은 수차례 이의 제기를 했다. 민주당 소병철 의원은 “증인이 하나를 물으면 10개를 답한다”며 “도대체 누가 누구를 국감하는지 모를 지경”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민주당 소속 윤호중 법사위원장은 추가 답변에 위원장 허가를 구하라며 윤 총장에게 주의를 줬다. 여기에 장 의원은 “(윤 총장의) 답변이 길지만 추미애 법무부 장관보다는 수십 배 예의 바르게 답하고 있다”고 옹호했다.

윤 총장은 오전에는 피감기관장 신분임을 강조하는 여당 의원의 지적에 자세를 바로잡는 모습을 보여 주기도 했다. 하지만 오후 국감에서는 분위기가 가열되면서 목소리를 높이는 경우가 잦았고 발언 중 책상을 한 차례 내려치는 모습도 보였다. 또 자신을 향한 질타에는 “질의를 하려면 제게 답할 시간을 주고, 의원님이 그냥 말하려면 묻지 말라”고 받아치기도 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10-23 4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