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헝가리 대사 “헝가리 당국, 오늘 중 유람선 인양 방침”

신진호 기자
업데이트 2019-05-30 16:50
입력 2019-05-30 16:50
이미지 확대
주 헝가리 대사와 대화하는 강경화 장관
주 헝가리 대사와 대화하는 강경화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 재외국민보호 대책본부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 대책회의에서 화상으로 최규식 주 헝가리 대사와 대화하고 있다. 2019.5.30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헝가리 당국이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한국인 관광객들이 탑승한 채로 침몰한 유람선을 오늘 중으로 인양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규식 헝가리 주재 한국대사는 30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주재로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 관련 대책회의에서 화상 연결을 통해 “헝가리 당국이 물 속으로 가라앉은 사고 유람선을 오늘 중으로 인양하겠다고 얘기했다”면서 “헬기를 곧 동원하겠다고도 밝혔다”고 전했다.

최 대사는 헝가리 측에 헬기를 동원하고 사고 유람선 선내 수색을 우선적으로 해줄 것과 앞으로 한국 구조팀이 현지에 도착하는 즉시 구조 및 수색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의 지원과 배려를 요청해 줄 것을 부탁했다고 밝혔다.

최 대사는 이날 이른 시각 헝가리 외교부 아태국장을 면담했으며, 현장에서 수색을 지켜 본 헝가리 인적자원부 차관도 면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강경화 장관은 “우리 신속대응팀 1진이 현지로 출발했지만, 후속대 파견을 포함해 대통령님의 지시사항이 신속하고 빈틈없게 이행될 수 있도록 본부와 현지 공관 모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강경화 장관은 “최근 해외에서 일어난 우리 국민 피해 사건·사고로는 유례없는 큰 규모인 만큼 현 상황의 심각성에 대한 충분한 인식을 갖고 관련 실국을 중심으로 상시 대응 체제를 유지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금번 사고 대응 및 수습 과정에서 필요한 다뉴브강 유역 주변국들과의 국제 공조에도 각별히 신경 써달라”고 덧붙였다.

강경화 장관은 헝가리 당국과 협의 및 대응 지휘를 위해 오늘 저녁 부다페스트로 출발할 예정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