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10 공개]③‘비서’ 아닌 ‘코디’…빅스비 루틴을 들이시겠습니까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업데이트 2019-02-21 15:48
입력 2019-02-20 20:51
이미지 확대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에서 20일(현지시간) 진행된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삼성전자 IM부문장 고동진 사장이 ‘갤럭시 S10+’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에서 20일(현지시간)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인공지능(AI) 비서 ‘빅스비’가 또 다시 주목 받았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10’ 빅스비에 ‘빅스비 루틴’(Bixby Routines)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사용자 생활 습관에 따라 자동으로 개인화된 스마트폰 설정을 추천해 주는 기능이다.

원래부터 빅스비는 여러 기능을 수행했다. 연동된 애플리케이션을 작동 시킨다든지, 지시에 따라 검색을 해준다든지, 날씨 등 생활 정보를 검색해 알려줬다. 사용자가 심심해서 끝말잇기라도 제안하면 ‘해질녘’이나 ‘버섯’ 같은 난도 높은 단어를 대는 설계된 유머 감각도 갖췄다. 이미 답을 찾는데 능숙했던 ‘빅스비’는 ‘빅스비 루틴’에서 어떻게 진화했을까.

‘빅스비 루틴’은 사용자의 반복적 행동을 분석한 뒤 사용자에게 필요한 스마트폰 사용법을 추천한다. 차를 탈 때마다 블루투스를 연결하고, 내비게이션을 켜고, 음악을 트는 일을 반복하는 사용자의 패턴을 ‘빅스비’가 포착한 뒤라면 운전자가 차량에 탑승해 블루투스를 연결할 때 빅스비가 내비게이션을 켜고 음악을 트는 앱을 동시에 구현하거나 추천하는 식이다. 사용자가 자주 확인하는 앱을 초기 화면에 제시해 손쉽게 앱을 구동시키게 해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 방식을 한결 간단하게 만들고, 부대효과로 배터리 사용량을 줄이는 식의 작업도 ‘빅스비 루틴’이 수행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20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공개된 삼성 갤럭시 S10 전면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기존 ‘빅스비’가 질문을 하면 답을 가르쳐 주던 비서나 가정교사 같았다면, ‘빅스비 루틴’은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까지 교정해주는 ‘코디’처럼 작동하는 셈이다.

빅스비가 작동하는 기본 개념인 ‘인텔리전트 기능’은 ‘갤럭시S’의 사진 촬영 기능에도 적용됐다. 전작에서 눈 감은 사진을 골라내는 등의 기능을 이미 수행한데 이어 ‘갤럭시 S10’ 카메라는 촬영 시 장면을 분석해 가장 적합한 채도·대비·노출 등을 조절해 주고 촬영 장면을 최적의 구성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구도를 추천해준다. 손떨림 등으로 인해 피사체가 기울어진 형태로 촬영을 하려고 하면, 촬영 화면에 수평선 형태로 지시선을 그어줘 촬영 구도를 다시 잡을 수 있게 돕는다. 다만, 이 기능은 전면 카메라로 촬영할 때에는 쓸 수 없다. 셀카 모드에선 여전히 카메라 인텔리전트 기능 도움 없이 스스로 제 구도를 잡도록 노력해야 한다.

샌프란시스코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