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50m 밖에서 걸음걸이만으로 사람 식별하는 기술 상용화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업데이트 2018-11-08 14:46
입력 2018-11-08 14:46
이미지 확대
지난달 31일(현지시간)중국의 한 회사가 걸음걸이로 사람을 식별하는 기술을 상용화했다고 밝혔다. 2018.11.8
A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안면 인식 등 치안·감시 기술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이고 있는 중국이 걸음걸이로 사람을 식별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고 홍콩 빈과일보가 8일 보도했다.

빈과일보에 따르면 중국 정부 연구기관인 중국과학원에 세운 회사 ‘인허수이디’는 사람마다 다른 독특한 걸음걸이로 신원을 식별하는 소프트웨어를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보폭이나 걸을 때 두 다리를 벌리는 폭, 신체 특징 등을 분석해 사람을 식별하는 이 소프트웨어는 미국, 일본, 영국 등 여러 나라에서 연구하고 있지만, 상용화에 성공한 것은 자신들이 세계 최초라고 이 회사는 내세우고 있다.

인허수이디는 자사 소프트웨어가 50m가량 떨어진 곳에서도 사람의 걸음걸이를 분석, 데이터베이스와 대조해 94%의 정확도로 0.2초 만에 그 사람의 신원을 파악해낸다고 설명하고 있다.

걸음걸이로 사람을 식별하는 소프트웨어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감시카메라에 등을 돌리고 있거나 얼굴을 가리고 있어도 신원 파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중국의 치안·감시망이 더욱 촘촘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베이징과 상하이 경찰이 이 소프트웨어를 이미 도입해 범죄 수사 등 치안에 활용하고 있으며,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에도 도입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약 1100만명의 위구르족 이슬람교도가 살고 있는 신장 자치구는 지난해 초부터 중국 정부가 ‘반정부 성향’을 명분으로 위구르인을 마구잡이로 잡아들여 강제수용소에 구금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곳이다.

또 이 회사 수석 과학자가 홍콩 주재 중국 연락판공실의 부주임이라는 점을 들면서 이 기술이 홍콩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사회 통제와 치안의 우선순위를 높이 두고 있는 중국 정부는 2015년 13억 중국인 누구의 얼굴이라도 3초 안에 90%의 정확도로 식별하는 안면 인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 각지의 경찰은 수만명이 모인 대형 콘서트장에서도 안면 인식 기술로 범죄 용의자를 식별, 체포한 사례가 여럿 있다.

특히 이러한 기술이 단순 범죄를 넘어 반체제 인사 감시나 소수민족 탄압 등에 쓰이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이 ‘빅 브러더’ 사회에 좀 더 가까워졌다는 우려도 나온다.

빈과일보는 “안면인식 기술이 중국 전역에 도입된 데 이어 걸음걸이로 사람을 식별하는 기술마저 적용되면서 이제 중국의 민중은 동물원의 우리에 갇혀 사는 동물과 같은 꼴이 됐다”고 비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