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인맥 대해부 (2부) 후계 경영인의 명암 <13> 한라그룹] 아이스하키팀의 ‘큰형님’ 정몽원 회장

업데이트 2014-12-29 02:41
입력 2014-12-29 00:04

평창올림픽 본선 진출권 확보 결실 “약점 극복 노력이 기업경영과 통해”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은 지난 21일 경기 안양 실내빙상장에서 ‘안양한라아이스하키단’ 창단 20주년 기념행사를 열었다. 1994년 아이스하키팀(만도위니아)을 창단한 이후 그의 아이스하키 사랑은 식을 줄을 모른다. 대한아이스하키협회장인 정 회장은 지난 9월 아이스하키팀의 숙원 사업이었던 평창동계올림픽 본선 진출권을 확보하면서 한국 아이스하키의 위상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아이스하키 선수들은 정 회장과 카톡을 주고받으며 여자 친구를 소개할 만큼 편안한 사이다. 선수들은 정 회장을 든든한 ‘큰형님’으로 부른다.

이미지 확대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정 회장과 아이스하키의 인연은 2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그룹 계열사 만도기계 사장이었던 정 회장은 김치냉장고 딤채와 주력 제품인 위니아 에어컨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선택했다. ‘시원하다’를 상징하는 에어컨과 아이스하키는 딱 맞아떨어지는 궁합이었다. 정 회장은 비인기 종목을 왜 후원하느냐는 반대를 무릅쓰고 아이스하키팀을 창단했다. 하지만 외환위기로 1998년 한라그룹이 부도를 맞고 만도기계가 다른 회사로 팔려 가자 경비를 줄이자며 팀 해체설이 나돌았다. 아이스하키팀은 그해 창단 후 처음으로 아시아리그 정규리그 우승의 기적을 만들어 냈다. 한라위니아의 우승 소식은 근심에 쌓여 있던 정 회장에게 큰 용기를 줬다. 정 회장은 저서 ‘한라그룹 50년사’에서 “한라위니아의 우승은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제겐 너무나 큰 위안이 됐다”면서 “이렇게까지 선수들이 해 주는데 내가 아무리 어려워도 팀을 유지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이스하키를 통해 불가능할 것 같은 일을 가능하게 만드는 도전 정신을 배웠다”고 회상했다. 정 회장은 이후 직원들과 합심해 2008년 만도를 되찾아왔다.

정 회장은 아이스하키에서 한라를 본다고 말한다. 그는 “직원들이 한마음, 한몸이 되면서 한라그룹이 재기할 수 있었다”면서 “팀의 약점을 파악하고 극복하는 노력이 기업 경영과 통한다”고 말했다. 2011년 안양한라 아이스하키단은 아시아리그 2연패를 달성했다.

정 회장은 지난해 1월 아이스하키협회장에 선출된 뒤 사재 20억원을 출연해 열악한 아이스하키 시설을 바꾸는 등 아낌 없이 선수들을 지원하고 나섰다. 사상 첫 올림픽 출전권(평창)을 따낸 것도 정 회장이 1년 8개월간 펼친 스포츠 외교의 결실이라는 데 이의를 다는 사람이 없다. 그는 “진짜 좋아서 20년간 후원해 온 것”이라면서 “4년 만에 세계 랭킹이 10계단이나 상승한 한국 아이스하키팀처럼 한라도 소통, 통찰력, 의사결정의 스피드를 통해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4-12-29 16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