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여성 옷걱정 ‘이제 그만’
기자
수정 2000-03-14 00:00
입력 2000-03-14 00:00
패션업체들이 이같은 요구에 응답하기 시작했다.20대 패션 민감층에 초점을맞추던 여성복 업체들이 ‘멋쟁이 30대’가 요구하는 ‘틈새시장’을 간파하고 새로운 브랜드를 내놓거나 준비하고 있는 것.
여기에는 여성의 평생 취업이 늘고 전문직 종사자가 늘어나면서 시장 규모도무시할 수없게 된 배경도 작용한다.
30대 전문직여성을 겨냥해 올봄부터 선보인 브랜드는 대하패션의 ‘더 나인’과 디자이너 정구호의 ‘구호’가 손꼽힌다.동일레나운에서는 지난해 봄부터 32세 여성을 주대상으로 한 A.D.를 내놓았으며 기존 브랜드로는 앤클라인Ⅱ와 타임,보티첼리 등이 있다.
“여성들은 서른살이 넘어가면서 체형이 변합니다.이때는 아직 자신의 신체변화에 제대로 적응한 상태가 아니므로 우선 날씬해 보이기를 원하죠.그래서 패턴이나 소재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8월 시판을 목표로 30대 전문직 여성을 위한 브랜드 DIA를 준비하고 있는 (주)데코의 김영순이사는 “전문직 여성들은 조사결과 돈을 좀 더 주더라도고급스러운 옷을 입고 싶다는 답변이 많았다”며 이같은 결과를 제품 컨셉에반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소재도 고급화되고 같은 사이즈(55,66등)라도 옷을 입었을 경우종전보다 편안하게 느껴지도록 패턴을 맞추겠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전문직 브랜드는 맞춰 입기에 따라 여러 벌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단품 구성이 많고 디자인은 단순하되 분위기에 따라 포인트를 줄 수 있도록스카프나 머플러,액세서리 등이 다양하게 제시되는게 특징이다.
구호의 허미하실장은 “과거에는 비지니스 우먼이라면 20대를 지칭하는 것으로 끝났지만 이제는 직장 초년생으로 사회 적응시기인 20대와 어느 정도 사회적인 위치를 유지하면서 일을 하는 30∼40대로 범위가 넓혀진게 사실”이라면서 “이같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앞으로도 30대를 겨냥한 신규브랜드들이 더 많이 나오게 될것”이라고 전했다.
강선임기자 sunnyk@
2000-03-14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