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이탈리아에 ‘유화 제스처’...“전기차 협력·수입 확대 제안”
류지영 기자
수정 2024-07-30 18:18
입력 2024-07-30 18:18
중국산 전기차를 겨냥한 고율 관세 문제를 놓고 유럽연합(EU)과 중국이 통상 마찰을 빚는 상황에서 나온 조치다.
30일 중국중앙(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오후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를 만나 “경제 세계화 시대에는 글로벌 산업·공급망의 개방·협력을 견지해야만 상호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평화 발전의 길을 고수해왔고 패권을 추구하지 않았으며 각국과 발전 기회를 함께 향유하기를 바란다”면서 “이탈리아가 중국의 발전 이념을 이해·지지해 중국-EU의 대화·협력 강화에 건설적 역할을 발휘해주기를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이탈리아는 주요 7개국(G7) 가운데 유일하게 일대일로(육해상 실크로드) 사업에 참여했다. 멜로니 정부는 이 사업이 자국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며 탈퇴를 선언했다. 이 때문에 양국 관계가 매끄럽지는 않다.
그러나 시 주석은 멜로니 총리에 전기차·AI 등 전략 산업 협력 의사를 표명했다. 그는 “중국은 이탈리아 기업이 중국에 와 투자하는 것을 환영하고 더 많은 이탈리아의 우수한 제품을 수입할 의향이 있다”면서 “이탈리아도 마찬가지로 중국 기업에 공평·투명·안전·비차별 경영 환경을 제공해주기를 희망한다”고 요청했다.
CCTV는 멜로니 총리가 “이탈리아는 디커플링(공급망 분리)과 보호무역주의에 반대하고 EU와 중국의 관계에서 적극적 역할을 할 용의가 있다”고 화답했다고 전했다. 이날 두 정상은 ‘중국과 이탈리아의 전면적 전략 동반자 관계 행동계획(2024∼2027년)’을 공동 발표했다.
지난 27일 시작된 멜로니 총리의 중국 방문은 EU와 중국 간 통상 마찰이 고조되는 상황에 이뤄져 관심을 끌었다. EU는 이달 초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반(反)보조금 예비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기존 관세율 10%에 더해 17.4∼37.6% 포인트 잠정 상계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중국은 EU 회원국들을 개별 접촉하며 양자 무역 관계를 강조하는 등 방식으로 고율 관세 반대 ‘우군’을 모으고 있다.
류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