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옥션·G마켓에 도전한다
수정 2011-02-09 15:44
입력 2011-02-09 00:00
NHN은 9일 공시를 통해 자회사인 NHN비즈니스플랫폼(NBP)에서 오픈마켓형 구조의 서비스를 올해내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NHN은 “일부 거대 오픈마켓 사업자들이 판매자들의 상품정보 제공을 중단하는 등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면서 “검색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판매자들이 상품 정보를 네이버에 직접 등록할 수 있는 오픈마켓 형식의 플랫폼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서비스 모습에 대해서는 ‘미정’이라고 밝혔다.
최근 업계 안팎에서는 NHN이 오픈마켓 등 온라인쇼핑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끊이지 않았다. 네이버는 이미 지난달부터 지식쇼핑 공식대행사를 통해 개인 판매자들이 미니숍 형태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인터넷 업계의 큰 손인 NHN이 오픈마켓 시장에 진출하게 되면 시장의 절대강자인 옥션·G마켓,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는 SK의 11번가와 일전이 불가피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존에 네이버가 입점 형태의 쇼핑몰을 여러차례 시도했지만 큰 재미를 보지 못했다.”면서 “기존 업체들의 영향력이 워낙 커서, 일반적인 아이디어로는 성공하기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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