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괴롭힘에 극단 시도”…이현주 폭로에 에이프릴 “법정서 밝힐 것”

이보희 기자
업데이트 2021-04-18 16:04
입력 2021-04-18 16:02

양예나·김채원 SNS에 즉각 반박 글
소속사 “일방적이고 왜곡된 주장” 법적대응 예고

이미지 확대
이현주 SNS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걸그룹 에이프릴 출신 이현주가 ‘멤버 간 괴롭힘’ 논란에 직접 입을 연 가운데, 에이프릴 현 멤버들 또한 직접 반박하고 나섰다.

18일 오전 이현주는 자신의 SNS에 “괴롭힘은 데뷔를 준비하던 2014년부터 시작돼 팀을 탈퇴한 2016년까지 지속됐다”며 “3년 동안 꾸준히 폭행과 폭언, 희롱, 욕설과 인신공격에 시달려야 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17살이었던 이현주는 숙소 생활을 하며 데뷔를 준비했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없는 곳에서 가해자들과 함께 24시간을 보내야 했다고. 그는 가족들에 대한 멤버들의 인신공격과 근거 없는 모욕이 특히 견디기 고통스러웠다며 소속사(DSP미디어)가 이런 사실을 알면서도 방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했지만, 그들은 아무것도, 일말의 미안함도 느끼지 못하는 것처럼 보였다”고 폭로하며 “저는 회사가 일방적으로 준비한 이유를 그대로 옮기며 팀을 탈퇴하게 됐고, 그로 인해 계속되는 악플과 비난, 배신자라는 오명까지 떠안아야 했다”고 털어놨다.

에이프릴 내 괴롭힘 논란은 지난달 이현주의 동생이 그가 팀 내에서 괴롭힘과 왕따를 당했다는 글을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리며 불거졌다. 이현주가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 글이 처음이다.

멤버들 SNS 통해 즉각 반박소속사 “사실과 전혀 달라…법정서 밝힐 것”
이미지 확대
에이프릴, 사랑스러워
에이프릴, 사랑스러워 그룹 에이프릴이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청담동 일지아트홀에서 열린 네 번째 미니앨범 ’이터니티’(eternity) 발매 쇼케이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현주가 글을 올린 후 그와 데뷔 동기인 양예나와 김채원이 SNS에 이를 반박하는 입장을 올리며 공개 설전이 빚어졌다.

양예나는 “법정에서 사실관계를 깨끗하게 보여드리고 싶었지만 더 이상 수많은 억측을 가만히 지켜볼 수 없었다”며 “모두에게 일어난 일에서 본인만을 피해자로 생각하고 우연한 상황에서마저 저희를 가해자로 대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왕따와 따돌림, 폭행, 폭언 등은 일절 없었으며 모두가 힘들어했다”고 강조하면서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히겠다”고 했다.

김채원도 “현주와는 어머님끼리 연락을 주고받으실 정도로 2014년 데뷔 전부터 데뷔 후까지 모두 가깝게 지냈던 것이 사실이다. 이와 관련된 증거는 가지고 있다. 현주도 양심이 있다면 이를 기억할 것”이라면서 “왕따와 집단따돌림, 폭행, 폭언, 희롱, 인신공격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들의 소속사인 DSP미디어도 18일 “객관적 사실과는 전혀 다른 일방적이고 왜곡된 주장”이라며 “에이프릴을 탈퇴한 지 5년이 지난 후에 이현주씨와 그 측근들이, 오랜 기간 동안 어려움을 겪으며 함께 노력해 온 에이프릴 멤버들과 소속사에 대하여 저지른 무책임한 행동으로 인해, 멤버들과 회사는 이미 감내하기 힘든 정신적 고통과 유무형의 손실을 입었다”고 밝혔다.

소속사 측은 “피해를 입은 멤버들 또한 진실을 밝히고 억울함을 풀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지만, 지극히 주관적이고 무책임한 주장만 되풀이될 뿐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을 우려해 사법기관의 공명정대하고 엄정한 조사를 통해 객관적 진실을 밝히기로 했다”면서 “모든 진실과 언급된 멤버들의 억울함은 현재 진행 중인 법적 절차를 통해서 곧 밝혀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2015년 에이프릴로 데뷔한 이현주는 데뷔 1년만인 2016년 건강상의 이유로 팀을 탈퇴하고 배우로 전향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