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임 법제사법위원장에 정청래 거론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업데이트 2021-04-16 17:55
입력 2021-04-16 16:51
윤 위원장 원내대표 당선으로 법사위원장 공석
강성 친문 정청래 유력…검찰개혁 강하게 주장
이미지 확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21대 국회에서 법제사법위원장을 맡은 윤호중 의원이 원내대표에 당선되면서 공석이 된 법사위원장 자리에 관심이 쏠린다. 각 상임위를 거친 법안들이 법사위를 통과해야만 본회의에 상정될 수 있기 때문에 국회의 ‘상원‘, ’꽃‘으로 불릴만큼 막강한 권력을 자랑하는 자리다. 새 지도부가 민주당이 추진해온 검찰개혁, 언론개혁 등 개혁입법을 계속해서 강조할 것으로 예견된탓에 더욱 중요성이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민주당 내 의견을 종합하면 후임 법사위원장으로 3선의 정청래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윤 신임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의 원구성재협상 요구를 일축하며 법사위원장에 대해 “당내에서 적임자를 찾겠다”고 답했다.

 강성 친문으로 꼽히는 정 의원은 검찰개혁과 언론개혁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정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국회의원으로서 더 빠르게 성과있게 언론개혁, 검찰개혁 등 개혁입법에 매진하는 일이 여러분들의 상처를 치유하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난 2월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의 파동이 한창일 당시 정 의원은 윤호중 위원장,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과 별도로 회동을 갖기도 했다. 당정청 핵심 인사들이 신 수석 파동 해결책을 논의하는 자리였다는 해석이 나왔다.

 21대 국회 개원 당시 판사 출신의 박범계 의원이 법사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됐지만 김태년 당시 원내대표는 친문 강경파인 윤호중 의원을 선택했다. 김 원내대표는 상임위원장 선출 배경에 대해 “선수(選數)와 나이 순에 의해 선정됐다”고 말했지만, 비법조인이 법사위원장을 맡은 것을 두고 강경파이자 정권 실세인 점을 고려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민주당 관계자는 “선거 패배에도 위축되지 않고 강하게 입법 개혁을 이끌어갈 인물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것”이라며 “김 원내대표와 유사한 성향의 윤 신임 원내대표가 강성인 정청래를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도 페이스북에 “친문 주류 핵심 윤호중 의원이 민주당 새 원내대표로 선출되면 법사위원장직은 정청래 의원이 맡을 것 같다고 한다”며 “정 의원은 보궐선거 직후 ‘더 적극적으로 개혁하라는 게 표심’이라고 했는데, 정 의원이 새 법사위원장이 돼 입법 독주를 그대로 유지해준다면 힘없는 국민의힘에겐 천군만마”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소속 3선 위원 중 위원장을 맡고 있지 않는 의원은 장관·지도부 등을 제외하면 9명에 달한다. 일각에서는 이광재 의원도 거론된다. 다만 이 의원은 대선 출마를 고려하고 있어서 가능성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