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물든 도로·주인 잃은 신발… 군부 총격에 30명 목숨 잃었다

김정화 기자
업데이트 2021-03-02 01:29
입력 2021-03-01 22:20

SNS로 본 미얀마 ‘안타까운 죽음들’

한 달간 1132명 체포… 사망자 더 늘 수도
엄마 잃은 아이 사진엔 ‘엄마한테 갈래요’
군경 앞 무릎 꿇은 수녀 등 수십만건 공유
이미지 확대
지난 주말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군경의 유혈진압 도중 주인을 잃어버린 신발 수십 켤레가 나란히 모여 있다. 1일 온라인에서는 숨진 이들을 추모하는 글이 봇물을 이뤘다.
양곤 EPA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민들을 무력 진압해 최악의 유혈사태를 일으킨 뒤인 1일에도 양곤 등에서는 규탄 시위가 계속 이어졌다. 온라인에서는 ‘피의 일요일’의 참상을 저하는 사진, 동영상과 피해자들의 사연이 속속 알려지며 공분이 커지고 있다.

미얀마 시민단체 정치범지원협회(AAPP)에 따르면 지난달 쿠데타 발생 이후 한 달간 약 30명이 군경의 총격 등으로 사망하고 1132명이 체포된 것으로 집계됐다. 전날 발생한 2차 총파업 시위 과정에서 최소 18명이 숨진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인데, 소셜미디어(SNS) 등에선 26명이 숨졌다는 발표도 나오는 만큼 사망자와 부상자는 더 늘어날 수 있다. 현지 매체들은 이날 양곤 중심부 흘레단 네거리에서 경찰이 최루탄과 섬광 수류탄 등을 동원해 시위대 해산에 나섰다고 전했다.

온라인에서는 시위 과정에서 군경의 총격으로 사망한 이들에 대한 정보와 함께 추모글이 봇물을 이뤘다. 만달레이에서는 한 여성이 총을 맞고 즉사한 사실이 알려지자 SNS에 이 여성이 혼자서 아들을 키워 왔다는 글이 올라왔고, 아들의 우는 모습과 함께 “엄마한테 가고 싶어요. 오늘 밤에는 누굴 안고 자요?”라는 설명이 담긴 사진도 게시됐다.

또 SNS 영상에는 시위대가 총격을 피해 안전한 곳으로 도망치는 모습, 최루탄을 피해 숨쉬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습 등이 고스란히 담겼다. 물탱크나 나무 패널 등으로 몸을 가리는 시민들도 보였다. 페이스북에는 주인을 잃어버린 신발 수십 켤레가 나뒹굴고 있는 모습, 피로 물든 도로 등 게시물 수십만건이 올라왔다.

미얀마 최초로 추기경에 서임된 양곤 대교구의 찰스 마웅보 추기경은 트위터를 통해 “미얀마는 전쟁터 같다”고 전했다. 북부 카친주에서는 수녀복을 입은 한 수녀가 방패를 든 군경을 향해 두 손을 치켜들고 무릎을 꿇은 동영상과 사진이 올라왔다. 네티즌들은 이 수녀가 군경에게 시위대를 향해 발포하지 말고 체포를 중단하라고 외쳤다고 적었다.

한편 군부는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에 대해 이날 하루에만 선동 등 범죄 혐의를 2개 추가하며 정치적 제거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수치는 쿠데타 직후 불법 워키토키를 사용한 혐의로 기소됐고, 코로나19 예방 조치를 지키지 않았다며 추가 기소됐다. AFP에 따르면 수치의 변호인 킨 마웅 조는 “얼마나 더 많은 혐의를 받게 될지 확실히 말할 수 없다”며 “지금 이 나라에서는 어떤 일이든 일어날 수 있다”고 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21-03-02 6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