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주 왕따” 논란에…에이프릴 측 “다른 멤버들도 피해 겪어”[전문]

최선을 기자
업데이트 2021-03-01 16:25
입력 2021-03-01 16:25
이미지 확대
에이프릴 전 멤버 이현주.
KBS ‘더 유닛’ 방송 캡처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에이프릴 ‘괴롭힘’ 논란에 소속사 반박
DSP “가해자·피해자 나눌 수 없는 상황”
동생 주장 네티즌 “공황장애 등 피해”


그룹 에이프릴의 전 멤버 이현주가 멤버들로부터 ‘왕따’를 당했다는 주장이 나온 가운데 소속사 DSP미디어는 “어느 누구를 가해자나 피해자로 나눌 수 없는 상황”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DSP미디어는 1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현주가 당초 연기자 연습생으로 입사했고, 본인도 연기자 데뷔를 원했지만 회사에서 설득 후 본인과 가족의 합의 하에 에이프릴에 합류하게 됐다”고 배경을 밝혔다.

이어 “하지만 이현주는 데뷔 확정 이후 본인의 체력적, 정신적 문제로 인해 팀 활동에 성실히 참여하지 못하는 등, 어려움을 겪어 왔다”며 “당시는 이현주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유발된 갈등들로 다른 멤버들 또한 유무형의 피해를 겪어 왔다. 모두가 힘든 시간을 보내며 고통을 호소해 왔고, 당시 정황이나 상황 판단으로는 어느 누구를 가해자나 피해자로 나눌 수 없는 상황임이 분명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결국 이현주는 ‘팅커벨’ 활동 당시 본인이 팀 탈퇴에 대한 의사를 피력했다. 당사에서는 만류했지만, 본인의 뜻이 완고해 에이프릴 탈퇴를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이 과정에서 이현주와 에이프릴 멤버들이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된 것에 대해 당사의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지난달 28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현주의 친동생이라는 네티즌이 “누나는 연기를 하고 싶어 에이프릴을 탈퇴했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글을 올렸다.

이현주가 팀 내에서 괴롭힘과 왕따를 당해 공황장애와 호흡곤란 등을 겪었고 극단적 선택까지 시도했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현주는 그룹 에이프릴 멤버로 2015년 데뷔했지만 2016년 5월 건강 악화로 잠정 휴식을 가졌고, 같은 해 10월 공식 탈퇴했다.

글쓴이는 이현주가 팀에서 탈퇴할 당시 DSP미디어가 “연기를 하기 위해 나간다”는 편지를 팬들에게 쓰게 했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그 후 멤버들에게 사과를 받은 것도 없었고, 오히려 회사를 찾아간 어머니를 보고도 팀 멤버들이 비웃으며 지나갔다”고 주장했다.

그는 신원을 증명하기 위해 이현주의 이름이 포함된 주민등록등본 사진을 함께 올리기도 했다.

이현주는 이후 KBS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 더 유닛’을 거쳐 2018년 프로젝트 걸그룹 유니티로 재데뷔해 잠시 활동하기도 했다. 여전히 DSP미디어에 소속돼 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DSP미디어 공식입장 전문
이현주양 관련 공식입장 입니다.

안녕하세요. DSP미디어입니다.

최근 불거진 이현주양과 에이프릴 멤버들 간 논란 관련해 공식 입장을 드립니다.

이현주양의 에이프릴 발탁과 탈퇴에 대해 상세한 말씀을 드립니다. 이현주양은 연기자로 당사 연습생으로 입사했습니다. 하지만 에이프릴 구성 당시, 이현주양은 연기자를 원했지만, 설득 과정을 거쳐, 본인 및 가족과의 합의 하에 팀에 합류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이현주양은 데뷔 확정 이후 본인의 체력적, 정신적 문제로 인해 팀 활동에 성실히 참여하지 못하는 등,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당시는 이현주양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유발된 갈등들로 다른 멤버들 또한 유무형의 피해를 겪어 왔습니다. 모두가 힘든 시간을 보내며 고통을 호소해 왔고, 당시 정황이나 상황 판단으로는 어느 누구를 가해자나 피해자로 나눌 수 없는 상황임이 분명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결국 이현주양은 ‘팅커벨’ 활동 당시 본인이 팀 탈퇴에 대한 의사를 피력했습니다. 당사에서는 만류했지만, 본인의 뜻이 완고해 에이프릴 탈퇴를 결정하게 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현주양과 에이프릴 멤버들이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된 것에 대해 당사의 책임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이후 당사는 이현주양이 원했던 연기자 활동에 대해 전폭적인 지원을 해 왔습니다. 더불어, 이후 아이돌로 활동 또한 원해 이 또한 적극적인 지원을 했습니다. 팀 탈퇴 이후 이현주양 본인이 원했던 분야의 활동에 대해서는 당사 또한 가능한 모든 지원을 했음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미확인 사실과 추측으로 인해 당사 아티스트인 이현주양과 에이프릴 멤버들 모두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확인되지 않은 사실과 루머에 대한 확대 재생산은 자제해 주시길 간절히 호소합니다.

공식 입장이 늦어진 점 거듭 사과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