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일각 추미애 책임론…이상민 “추 장관·윤 총장 동반 퇴진해야”

신형철 기자
업데이트 2020-11-27 11:39
입력 2020-11-27 10:38
이미지 확대
27일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의 동반 사퇴를 요구했다.
27일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의 동반 사퇴를 요구했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캡쳐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공개적 비판이 소신파 의원을 중심으로 등장하고 있다. 조응천 의원이 쓴 소리를 한 것에 이어 중진인 이상민 의원도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검창총장의 동반 퇴진을 요구했다.

27일 이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추장관과 윤총장의 쓰레기 악취 나는 싸움, 너무 지긋지긋하다”며 “이미 국정 운영에 큰 부담을 주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엄청난 고통을 겪는 국민들께 2중 3중의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뿐만 아니라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으로서의 리더쉽도 붕괴되어 더 이상 그 직책 수행이 불가하다”며 “이유나 경위 등을 따질 단계는 이미 지났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둘 다 동반 퇴진시켜야한다”며 “거듭 대통령의 빠른 조치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추 장관을 직격한 바 있다. 조 의원은 25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추미애 장관이 직무배제와 징계 청구라는 ‘돌아오지 못할 다리’를 건너고야 말았다”면서 “징계 사유의 경중과 적정성에 대한 공감 여부와 별개로 과연 헌정 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배제 및 징계 청구를 할 만한 일인지, 또 지금이 이럴 때인지 그리고 국가와 사회에 도움이 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정면으로 비판했다.

그는 “과연 이 모든 것이 검찰 개혁에 부합하는 것인가“라며 “그러면 그 검찰 개혁은 과연 어떤 것인가.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출범시키고 윤석열을 배제하면 형사사법의 정의가 바로 서나”라고 반문했다. 20대 국회 당시 후반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이었던 조응천 의원은 윤석열 총장 인사청문회에 참석한 바 있다.

이날 이낙연 대표 등 지도부를 비롯한 대부분의 민주당 의원들이 윤석열 총장에게 거취 결정을 내리라며 사퇴 압박에 나선 가운데, 조응천 의원이 당내 거센 흐름에 정면으로 반대하는 주장을 펼친 것이다. 소신파 의원을 중심으로 추 장관에 대한 책임론이 확산하는 가운데 내부적으로도 추 장관을 놓고 의견이 갈리기 시작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국정조사를 제안한 것을 두고도 의견이 갈리는 상황이어서 추 장관이 던진 승부수에 대한 민주당의 판단이 주목받고 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