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년 된 ‘풍요로운’ 추수감사절? 인디언에겐 ‘애도의 날’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업데이트 2020-11-26 15:33
입력 2020-11-26 15:31
추수감사절은 1921년 신교도·인디언의 첫 식사서 유래
인디언이 가르친 기술로 유럽 신교도들이 감자 등 수확
이후 인디언 학살의 역사 이어 지금도 땅 반환 투쟁 중
이미지 확대
2차 세계대전 때 통신병으로 참전한 공로로 백악관에 초대됐던 미국 원주민. 워싱턴AP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미국의 추수감사절이 인디언(미국 원주민)들에게는 ‘애도의 날’이라고 CNN이 25일(현지시간) 전했다. 추수감사절은 인디언들이 유럽에서 온 신교도들에게 농사를 가르치고 첫 수확물을 나누어 먹은 날이지만, 이후 많은 인디언들이 학살당했고 여전히 자신들의 땅을 되찾기 위해 투쟁하고 있다는 것이다.

CNN은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남동쪽으로 약 100㎞ 떨어진 ‘마시피 왐파노아그’(Mashpee Wampanoag)족이 1621년 유럽에서 온 신교도인들과 추수감사절 식사를 처음으로 가진 부족이라고 전했다. 400년 전 추수감사절에 식탁에 오른 감자·호박·칠면조 등 인디언 음식이 현재 미국의 전통 음식이 됐다는 것이다.

하지만 추수감사절의 기원인 마시피 왐파노아그족은 이후 영국인과 1년에 걸친 유혈투쟁을 벌었고 양측에서 3000여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미국 전체로는 약 1억명의 인디언이 서부 개척 시대의 학살, 신대륙으로 넘어온 질병 등으로 사라진 것으로 전해진다.

마시피 왐파노아그족은 이 곳에서 1만 2000년간 밀집해 살았지만 미 정부는 2007년에야 토착 인디언 부족으로 인정했다. 토착 인디언 부족으로 인정돼야 정부 허가 없이 수렵과 낚시를 할수 있고, 주택 및 의료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카지노 건설도 신청할 수 있다.

하지만 마시피 왐파노아그족의 투쟁은 끝나지 않았다. 땅 때문이다. 2015년 연방정부는 매사추세츠주에 있는 약 300에이커(1.2㎢)의 땅을 부족에게 신탁했지만, 2018년 내무부는 마시피 왐파노아그족이 과거 연방 관할이 아니었기 때문에 신탁 지위를 받을 수 없다며 결정을 번복했다. 올해 3월에야 땅을 빼앗길 수 있다는 것을 안 부족은 법원에 소송을 제기해 이겼지만 내무부는 지난 8월 항소했다.

한 주민은 CNN에 “미국의 인디언 정책이 얼마나 엉망인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꼬집었다. 랜달 애키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 공공정책학 부교수는 “토착인이 되는 기원은 위치와 땅과의 유대관계에 있다”며 인디언들이 땅을 중시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