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날 확진자 옆에 앉았다면… 논술·면접 못 보나요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업데이트 2020-11-25 01:27
입력 2020-11-24 18:02

대학별평가 응시 제한 학교마다 제각각
수험생 “몇 년을 준비했는데 억울” 호소

“수능날 같은 고사장에 확진자가 있으면 자가격리 통보받아 논술을 못 보나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12월 3일 시행)을 앞두고 최근 온라인 수험생 커뮤니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글이다.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는 상황에서 수능이 예정대로 실시되면서, 대학별평가에서도 확진자와 자가격리자에게 응시 기회를 부여하는 문제에 대해 보다 전향적이고 명확한 방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4일 교육계에 따르면 확진자와 자가격리자의 대학별평가 응시 가능 여부는 대학들마다 천차만별이다. 고려대는 다음달 예정인 수시모집 면접고사를 동영상 업로드 방식으로 실시해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도 응시할 수 있도록 했다. 전북대 역시 확진자나 자가격리자가 당일 오전까지 학교에 신고하면 온라인으로 실시간 화상 면접의 기회를 주기로 했다.

반면 서울대 등 상당수 대학은 자가격리자를 권역별 고사장에서 응시하도록 하면서 확진자의 응시는 제한한다고 밝혔다. 일부 대학들은 “전형 1~2일 전 자가격리 통보를 받은 경우 고사장을 배정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실기고사의 경우 확진자는 물론 자가격리자도 응시 제한을 받는 경우가 대다수다. 대학들은 “인력 부족과 각기 다른 고사장 환경에 따른 공정성 논란 등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하지만 수험생들은 “몇 년을 준비한 시험인데 억울하다”고 호소한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0-11-25 8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