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홍영표 “상황 따라 대권 제3·4 후보 경쟁할 수도”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업데이트 2020-11-25 01:27
입력 2020-11-24 18:00

“유시민·김경수는 출마 안 할 것” 선긋기
SK계·86그룹도 정세균·임종석 등 지원

이미지 확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선 구도의 핵으로 떠오른 민주주의 4.0 연구원의 홍영표 의원이 24일 “현재는 두 분(이낙연 민주당 대표·이재명 경기지사)이 경쟁을 하고 있지만 상황 변화가 온다면 제2, 제3, 제4의 후보들이 등장해 경쟁할 수도 있다고 본다”며 판 키우기에 나섰다.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홍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내가 대통령이 돼서 이 나라를 어떻게 하겠다’는 청사진을 분명히 가진 분들이 있다면 서로 경쟁에 참여해 대선판을 좀 풍부하게 하는 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여권에서 친문 주자로 거론되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경수 경남지사의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하지 않을 것으로 안다”고 일축했다.

홍 의원은 민주주의 4.0이 ‘친문 부엉이 모임 확장판’, ‘대선용 조직’이라는 정치권 평가에 대해선 “전혀 그렇지 않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당 안팎의 시선은 다르다. 특히 홍 의원, 전해철 의원 등 대통령 후보를 키우고 실제 정권을 창출한 경험이 누적된 인사들이 꾸린 조직인 만큼 제3 후보 발굴에 직접 나서거나 최종 후보를 지원하는 ‘킹메이킹’ 역할이 불가피하다는 게 중론이다.

새 주자를 띄우려는 그룹별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 대권 도전이 확실시되는 정세균 국무총리를 따르는 SK계는 이원욱·김영주 의원 등을 중심으로 활동 중이다. 한 핵심 의원은 “정 총리가 내년 4월 보궐선거 승리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원들이 복귀 시점 등을 고민 중”이라고 전했다.

86그룹에서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또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대권 도전을 도우려는 움직임도 포착된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임 전 실장을 설득 중”이라며 “김 지사가 어려워지면서 임 전 실장의 역할이 더 절실해졌다”고 말했다.

97그룹 선두에서 움직이고 있는 박용진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폭넓게 듣고 또 여러 가지를 준비하고 있는데 아직은 스포츠 경기로 치면 라커룸에서 혼자 몸을 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 김두관·이광재 의원, 최문순 강원지사와 양승조 충남지사 등이 거론된다. 또 차기 개각에서 국무총리 물망에 오르는 김부겸 전 의원의 도전 가능성도 나온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0-11-25 6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