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력서에 얼굴사진과 나이가 필요하지?” 日구직자들 오랜 관행에 반기

김태균 기자
업데이트 2020-11-01 14:31
입력 2020-11-01 14:31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왜 이력서에 여자인지 남자인지, 나이가 얼마인지를 꼭 적어야 하는 거죠? 얼굴 사진은 또 왜 필요한 건가요.”

차별을 조장할 수 있는 개인신상 정보를 이력서에서 밝히도록 요구하는 것은 시대에 맞지 않는다며 철폐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일본 취업준비생들 사이에 확산되고 있다.

1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일본의 취업준비생 대표들은 지난달 8일 입사 지원을 위한 이력서에서 성별, 나이, 얼굴 사진을 제외하도록 해줄 것을 요구하는 요청서를 2만 4000명의 서명과 함께 후생노동성에 전달했다.

요청서는 “남녀 성별을 물을 합리적인 이유가 없다”, “얼굴을 기준으로 한 채용은 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왜 얼굴 사진을 달라는 건가“, “나이를 부정적인 방향으로 활용하는 것을 제한해 달라” 등 내용을 담고 있다.

선천성 멜라닌색소 결핍으로 피부와 머리가 하얗게 되는 백색증을 앓고 있는 야부키 야스오 릿쿄대 조교는 “이력서에서 사진을 요구하기 때문에 외모가 중시되는 곳에서는 아예 일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이런 사람들은 이력서를 요구하지 않는 일자리에만 지원하게 되는 등 선택의 폭을 제한받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에서는 지난 2월 말 성별란을 없애야 한다는 서명운동이 시작됐다. 이어 3월에 연령란, 9월에는 얼굴사진란을 삭제해 달라는 서명이 시작됐다.

2만 4000명의 서명이 담긴 요청서를 접수한 후생노동성 관계자는 “이력서 양식을 졸속으로 개정해 어딘가에 또다른 불이익이 생기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후생노동성은 다양한 해외 사례를 알아보고 얼굴사진을 없앨 경우 어떻게 본인 확인을 할지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하지만, 기업이 이력서를 통해 지원자 정보를 사전에 파악하는 것은 입사 후에 발생할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중요하다는 반론도 만만찮다. 모든 것을 차별로 연결시키는 것은 무리라는 입장이다.

이를테면 성별을 확인하는 것은 남성이 많은 직장에 여성을 더 늘려 성비 불균형을 개선하고 좀더 다양성 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오히려 더 필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네티즌은 “그런 식으로 따지면 졸업학교조차 차별의 수단이니 삭제해야 한다는 말이냐”고 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