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박상기, 조국 압수수색날 선처되겠냐 물어”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업데이트 2020-10-23 02:09
입력 2020-10-22 22:28

“曺수사 인간적 번민… ‘낙마’ 발언 오해
文대통령에 독대 요청한 적 없어” 반박

이미지 확대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질의를 듣다 잠시 미소짓고 있다.2020. 10. 2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윤석열 검찰총장은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와 관련해 박상기 당시 법무부 장관의 ‘선처’ 언급이 있었다고 밝혔다. 당장 야당은 법무부 장관의 검찰총장에 대한 부정청탁 가능성을 제기하고 나서 향후 논란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윤 총장은 이날 조 전 장관 수사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수사를 해야 하는지와 관련해 저도 굉장히 번민했지만 그 상황에서는 부득이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지난 7월 박 전 장관이 한 언론을 통해 검찰 수사가 조 전 장관을 낙마시키기 위해 진행됐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앞서 박 전 장관은 “검찰의 목표는 조 전 장관 후보자의 낙마였다”며 “인사청문회가 끝나기 전에 빨리빨리 수사를 진행해 낙마를 시키는 것이 검찰의 의도였다. 그래서 서둘러 압수수색을 했다”고 주장했다.

윤 총장은 이와 관련해 “(조 전 장관에 대한) 압수수색 당일에 박 전 장관이 보자고 해서 봤고, 어떻게 하면 (조 전 장관에 대한) 선처가 될 수 있겠느냐고 물어봤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야당이나 언론에서 자꾸 의혹 제기를 하고 나오니 만약에 여기서 사퇴를 한다면 조용해져서 저희도 일 처리를 하는 데 재량과 룸(여유)이 생기지 않겠느냐고 말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박 전 장관이) 먼저 말을 해서 제 의견을 드린 것이지 제가 먼저 그런 뜻을 가지고 말씀을 드린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윤 총장의 ‘선처’ 발언을 두고 “당시 박 전 장관이 검찰총장에게 부정청탁을 한 것이냐”며 “교수 출신으로 장관직을 훌훌 털고 나가는 사람이 청탁을 했는지, 아니면 청와대에서 부탁했는지 밝혀 봐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윤 총장은 “청탁이라고 보진 말아 달라”며 “같이 인사 협의도 하고 그런 사이라 어떻게 해야 되는지 여쭤보신 거라고 해석한다”고 말했다.

한편 윤 총장은 조 전 장관 수사 당시 문재인 대통령에게 독대를 요청했는지 여부와 관련해 “없다”고 답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20-10-23 2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