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 통지문 주장, 우리 군 당국 분석과 다른 3가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업데이트 2020-09-25 16:59
입력 2020-09-25 16:50
이미지 확대
‘무궁화 10호’ 해상 조사 마친 해경
‘무궁화 10호’ 해상 조사 마친 해경 실종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탑승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가 25일 오후 해경의 조사를 위해 인천 옹진군 연평도 인근 해상에 정박해 있다. 한편 이와 관련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날 통지문을 통해 남측에 사과의 뜻을 전달했다. 2020.9.25
뉴스1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靑안보실장 “차이점 지속해서 조사와 파악 필요”


서해상에서 실종됐던 남측 공무원을 북한이 총격 사살한 사건에 대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통지문을 보내 사과했지만 여전히 정부 발표와 북측 주장 사이에 사실관계가 달라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⓵시신 훼손 여부
남 “시신에 기름 붓고 불태운 정황”
북 “사격 뒤 침입자 없어 부유물만 소각”


북한은 25일 오전 통일전선부 명의로 남측에 보낸 전통문에서 “사격 후 10여m까지 접근해 확인 수색해으나 정체불명의 침입자는 부유물 위에 없었으며 많은 양의 혈흔이 확인됐다고 한다”면서 “침입자가 타고 있던 부유물은 국가 비상 방역 규정에 따라 해상 현지에서 소각됐다”고 밝혔다.

이는 북한군이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어업지도선에 타고 있다가 실종된 공무원 A(47)씨를 북한군이 총살한 뒤 시신에 기름을 붓고 불에 태웠다는 우리 군 당국의 설명과 다르다.

군 당국은 관련 첩보를 종합 분석한 결과를 설명하며 추정임을 전제로 “북한군 단속정이 상부 지시로 실종자에게 사격을 가한 것으로 보이며 방독면을 쓰고 방호복을 입은 북한군이 시신에 접근해 불태운 정황이 포착됐다”고 전한 바 있다.

서욱 국방부 장관도 전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A씨의 시신을 태우는 불빛이 “40분 동안 보였다”고 말했다.

⓶월북 의사 밝혔나
남, 감청첩보 토대로 “월북 진술 들었을 것”
북 “신분 확인 요구에 얼버무리고 답변 안해”


A씨가 월북 의사를 밝혔는지 여부를 놓고도 남북의 설명은 엇갈렸다.

군 당국은 “북한군이 실종자의 표류 경위를 확인하면서 월북 진술을 들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군은 이 같은 추정이 북측의 통신 신호를 감청한 첩보 등을 토대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북측은 A씨를 ‘침입자’로 규정하며, 월북 의사 표명 여부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다만 북측은 “우리 측 연안에 부유물을 타고 불법 침입한 자에게 80m까지 접근해 신분 확인을 요구했으나 처음에는 한두 번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얼버무리고는 계속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우리 영해 지키는 해군 함정
우리 영해 지키는 해군 함정 소연평도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측 해상에서 표류하다 북한군의 총격을 받고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25일 이 공무원이 피격된 것으로 추정된 황해도 등산곶 해안이 보이는 우리 영해에서 해군 함정이 이동하고 있다. 2020.9.25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⓷사격 경위와 지시 주체
남 “실종자 접촉 후 6시간 뒤 사격”
북, “10여발 사격”…‘6시간’ 언급 안해


총격 상황에 대해 북측은 “단속 명령에 계속 불응해 더 접근하면서 2발의 공탄(공포탄)을 쏘자 정체불명의 대상이 도주할 듯한 상황이 조성됐다”면서 이에 “10여발의 총탄으로 불법 침입자를 향해 사격했으며 이때의 거리는 40∼50m였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는 우리 측 당국이 파악한 ‘북측의 실종자 접촉부터 사살 사이의 6시간’ 공백에 대해서는 건너뛴 듯한 설명이다.

우리 군 당국은 북측이 오후 3시 30분쯤 북한 수산사업소 선박이 해상에서 실종자를 접촉했으며 오후 4시 40분쯤 방호복과 방독면을 착용한 북측 인원이 실종자에게 접근해 표류 경위를 확인하면서 월북 진술을 들은 것으로 파악했다.

이후 오후 9시 40분쯤 “북한군 단속정이 상부 지시로 실종자에게 사격을 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군 당국은 설명했다.

남 “해군사령부 계통의 지시 정황”
북 “단속정장 결심에 따라 사격”
이미지 확대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남북 정상간 친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9.25
청와대사진기자단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상부 지시 여부에 대해 군 당국은 사격 직전 해군사령부 계통의 지시가 있는 정황이 있다고 했지만, 북측은 “(단속)정장의 결심 밑에 해상경계근무 규정이 승인한 행동준칙에 따라” 사격했다고 주장했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우리 군의 첩보를 종합한 판단한 결과와 일부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지속해서 조사와 파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