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상온노출’ 백신, 전주서 179명 접종…일정 어기고 ‘유료접종’(종합)

확대보기

▲ 독감 무료 접종 일시 중단… 냉장 유통 과정에서 문제 발생
질병관리청은 22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지난 21일 오후 인플루엔자 백신 조달 계약 업체의 유통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해 오늘부터 시작되는 국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을 일시 중단, 유통 중 상온 노출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이 중단된 것과 관련해 현재까지 접종된 사례 중에는 이상 반응 신고 사례가 없었다고 밝혔다. 사진은 22일 서울 송파구의 한 소아병원에서 본 독감 백신 앰플의 모습. 2020.9.22
뉴스1

질병청 “105명” 발표 뒤 다른 집계 나오면서 혼선
지침 어긴 병·의원 위탁계약 해지…행정조치 방침
“현재까진 부작용 사례 없어”…‘맹물 백신’ 우려도


전북 전주시민 179명이 상온에 노출된 과정이 확인돼 사용이 중지된 독감 백신을 접종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질병관리청이 상온 노출 백신을 접종받은 인원이 전국적으로 105명으로 파악됐다고 밝힌 이후 이같은 발표가 나오면서 혼선이 빚어졌다.

전주 내 일부 병원이 국가 무료 접종으로 배부된 백신을 일정을 어겨 성인에게 미리 접종하는 바람에 이 같은 일이 벌어진 것으로 보건소 측은 파악했다.

전주시보건소는 25일 “상온에 노출된 독감 백신 179개가 시민에게 접종됐다”고 밝혔다.

앞서 질병청은 “상온 노출 백신의 접종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국적으로 105명이 접종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힌 것과 달리 전주시에서만 179명이 문제의 백신을 접종받은 것으로 나오면서 혼선이 빚어졌다.

전주시보건소에 따르면 문제의 ‘상온 노출’ 백신은 지난 14~21일 전주 지역에 3만 5000여개가 전달됐다. 이 중 3만 2000여개는 접종 위탁계약을 한 300여개 병·의원으로 배분됐다.

당초 이 백신은 22일부터 13~18세 청소년에게 무료로 접종될 예정이었다가 ‘상온 노출’ 사고로 접종 중단 조치가 내려졌다.

확대보기

▲ ‘독감백신 상온노출’ 신성약품 “배송기사 실수”
국가접종용 독감 백신이 유통 과정 증 상온에 노출돼 접종 일정이 전면 중단됐다. 백신 유통을 맡은 신성약품 김진문 회장은 백신 중단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은 23일 오전 경기 김포시 고촌읍에 위치한 신성약품의 모습.2020.9.23
뉴스1

문제는 일부 병·의원이 연령별 접종 일정을 어기거나 무료 백신을 유료로 전환해 접종하면서 발생했다.

전주 지역 13개 병·의원은 해당 백신을 20~70대 성인 179명에게 접종했다.

국가 무료접종 대상인 만 62세 이상 성인의 경우 10월 중순부터 접종이 시작되는데 일부 병원이 일정을 어겨 미리 접종한 것이다. 또 몇몇 병·의원에서는 무료 백신을 유료로 전환해 접종하기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소 측은 이들 병·의원이 접종 중단 조치를 모르고 22일 오전 해당 백신을 사용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전주시는 이들 13개 병·의원과 이날 위탁계약을 해지했으며, 관련 법에 따라 행정조치를 할 예정이다.

상온 노출 백신의 안전성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질병청은 백신 속 단백질이 온도 변화로 인해 변형되면 백신의 효능이 변하거나 아예 효능이 없는 ‘맹물 백신’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면밀한 검증을 하고 있다.

다만 질병청과 전주시보건소 모두 상온에 노출된 독감 백신을 맞은 이들 중 이상반응이나 부작용을 호소한 사례는 아직까지 없다고 밝혔다.

전주시보건소는 “추가 접종자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며 “유료 접종자를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전주시에서 (백신을 접종했던) 해당 병원에 대해 계속 조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숫자는 계속 변동할 수 있을 것 같다”면서 추후 브리핑 때 관련 내용을 파악해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1/4

영상뉴스

자주 찾는 SNS에서도 을 구독해 주세요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회사소개 로그인 PC버전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