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사과 안하고 대리 입장만 낸 김홍걸의 ‘뒤끝’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업데이트 2020-09-21 10:30
입력 2020-09-20 22:18

제명 하루 만에 의원실 명의 입장문 발표
“협조 거부 안해… 조사 일정 협의” 반박
민주, 반기 드는 듯한 행태에 실망감 표현
“사안의 심각성 등 종합적 판단해 제명”

이미지 확대
발언 듣는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의원
발언 듣는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의원 2020.6.17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된 김홍걸 의원이 제명된 지 하루 만인 지난 19일 의원실 명의로 “당의 출당 결정을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무겁고 엄숙히 받아들인다”면서도 “당의 조사나 감찰을 피하거나 협조를 거부하지 않았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뒤끝’을 남겼다. 민주당은 당의 창업자인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인 김 의원이 물의를 빚은 데 대해 직접 사과가 아닌 의원실 명의의 간단한 입장문을 낸 것은 물론 이낙연 대표 지시로 이뤄진 제명 절차에 반기를 드는 듯한 행태에 실망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김 의원실은 입장문에서 “물의를 일으켜 당에 부담을 드린 것을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나 “(당 윤리감찰단의) 조사나 감찰을 피하거나 협조를 거부하지 않았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반박했다. 앞서 민주당은 윤리감찰단이 김 의원의 총선 허위 재산 신고 등을 조사하려 했으나 성실히 협조할 자세를 보이지 않아 제명 처리했다고 밝혔다. 윤리감찰단은 이 대표가 직접 꾸린 당내 사정 조직이다.

김 의원실은 “18일 오후 2시쯤 의원실에 윤리감찰단 간사가 찾아왔고 김 의원이 자리를 비운 상황이라 보좌관이 만나 오늘까지 소명 자료를 제출하라는 요구에 승낙했으며 의원의 대면조사 일정까지 협의를 마쳤다”고 주장했다.

당 관계자는 20일 “김 의원의 조사에 응하는 태도만이 아니라 사안의 심각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제명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신동근 최고위원도 “의원직 사퇴는 본인이 직접 하지 않는 이상 방법이 없어 당으로서는 가장 중한 징계인 제명 조치를 취했다”면서 “선관위 조사에서 법 위반이 밝혀져 고발당하게 되면 의원직이 박탈될 것”이라고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0-09-21 8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