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서 쓰러진 정경심에 與 “정경심 제발 놓아주자” “힘내라 조국”(종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업데이트 2020-09-19 01:38
입력 2020-09-18 18:27

與 의원들, 입원한 정경심 응원… 검찰·언론엔 경고 메시지

정청래 “정 교수, 쾌유 빈다…버틸 무게 초과”
언론 향해 “쏘아대는 오발탄에 사람 죽어가”
송영길 “檢, 내부 문제도 엄격히 원칙 지켰나”
이미지 확대
법정으로 향하는 정경심 교수
법정으로 향하는 정경심 교수 ‘사모펀드 및 자녀 입시비리’ 등의 혐의를 받는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가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위반 등 관련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0.9.17/뉴스1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법정에서 재판 도중 쓰러져 병원에 실려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쾌유를 기원하며 검찰과 언론을 겨냥해 경고 메시지를 던졌다.

정청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 교수의 쾌유를 빈다”면서 “정 교수가 끝내 쓰러졌다. 한 사람이 견디고 버틸 무게를 초과한 지 오래다. 이제 그만! 제발 그를 놓아주자”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정 교수가 쓰러진 뒤 병원으로 이송되는 기사를 링크한 뒤 “정말 해도해도 너무 한다. 이 세상에서 사람의 생명만큼 소중한 것이 있을까”라면서 “남편 조국 교수가 호소한다. 평화롭게 재판에 임하도록 언론의 공격을 잠시 멈춰달라는 것”이라고 적었다.

정 의원은 언론을 향해 “당신들이 쏘아대는 오발탄에 놀라 한 사람이 죽어가고 있다”면서 “건강을 회복할 동안만이라도 전화로 괴롭히거나 병원에 가서 환자를 불안하게 하지 말라”고 했다.

송영길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힘내라 조국’ 해시태그를 달고 “검찰은 조국 전 장관 가족에게 하듯 검찰 내부의 문제에도 엄격하게 추상같은 원칙을 지키고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형배 “공권력 휘둘러 이런 상황
몰고 온 인간들 역사가 응징할 것”

윤영찬 “정경심 재판할수록 檢주장 허점만”

민형배 의원은 검찰을 겨냥해 “공권력을 함부로 휘둘러서 이런 상황까지 몰고 온 인간들을 역사가 응징할 것”이라면서 “훨씬 가혹한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영찬 의원도 “정 교수의 재판이 계속될수록 검찰 주장의 허점만 드러나고 있다”며 “검찰은 자신들에게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도 정 교수와 그 가족에게 가해진 것 이상의 수사력으로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의혹 등으로 기소된 정 교수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임정엽 권성수 김선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속행 공판 도중에 건강 이상을 호소하다 쓰러졌고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미지 확대
정경심, 재판중 쓰러져
정경심, 재판중 쓰러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17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사건 속행 공판 중 쓰러져 이송되고 있다. 2020.9.17/뉴스1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미지 확대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정경심 “구역질 나올 것 같아”
이후 ‘쿵’ 쓰러져…의식은 유지

재판 50분 만에 중단…정경심 떠나고 속개

앞서 정 교수의 변호인은 “피고인(정 교수)이 아침부터 몸이 아주 좋지 않다고 하고, 지금 구역질이 나올 것 같다고 한다”고 호소했다.

재판부는 잠시 휴정한 다음 재판을 이어가려 했으나 정 교수의 상태가 나아지지 않자 퇴정하도록 조치했다.

이에 정 교수는 법정을 떠나기 위해서 자리에서 일어나려던 중 ‘쿵’ 소리와 함께 바닥에 쓰러지는 모습을 보였다.

재판부는 곧바로 법정에서 방청객들을 퇴정시켰고, 정 교수는 출동한 119 구조대에 의해 들것에 실려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미지 확대
정경심, 법정서 쓰러져 퇴정 조치
정경심, 법정서 쓰러져 퇴정 조치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17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사건 속행 공판 중 쓰러져 호송되고 있다. 2020.9.17/뉴스1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조국 “지병에 잇단 신문에 심신 피폐”
“언론서 정 교수 찾지 말아 달라” 호소


정 교수는 들것에 탄 상태로 자신의 상태에 대해 구조대원과 짧게 의사소통을 하는 등 의식을 잃지는 않았고, 법정을 나온 이후에도 울렁거리는 증상을 호소했다.

오전 10시에 시작한 이날 재판은 정 교수의 건강 문제로 50여분 만에 잠시 중단됐으며, 정 교수는 11시 30분께 구급차를 타고 법원 청사를 떠났다.

재판부는 변호인의 신청을 받아들여 정 교수가 자리에 없는 상태에서 재판을 이어갔다.

조 전 장관은 정 교수가 병원에 실려가자 같은 날 페이스북에 “정 교수가 재판 도중 탈진한 후 입원했다. 원래 지병이 있는 데다가, 지난 주 친동생의 증인신문, 이번 주 모자의 증인신분 등이 연달아 있으면서 심신이 피폐해졌다”며 “언론에서 정 교수가 입원한 병원을 찾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미지 확대
정경심 교수, 법정 출석
정경심 교수, 법정 출석 ‘사모펀드 및 자녀 입시비리’ 등의 혐의를 받는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가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위반 등 관련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0.9.17/뉴스1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미지 확대
법정 향하는 정경심
법정 향하는 정경심 ‘자녀 입시비리?사모펀드’ 관련 혐의를 받는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20.9.17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