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이번 추석 연휴만큼은 이동 제한하면 안되나요?”

임승범 기자
업데이트 2020-09-10 10:53
입력 2020-09-10 10:41
“제발 이번 추석연휴만큼은 이동제한하면 안되나요?”

최근 정부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추석연휴 이동제한 조치에 대해 “법적으로 이동제한 하기에는 무리수가 따른다는 판단했다”라며 추석연휴 이동제한 조치에 대해 난색을 표했다. 하지만 시민들 사이에선 코로나 재확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커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7일 오전 광주 북구 말바우시장이 추석연휴를 앞둔 장날임에도 불구하고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지난 7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정례브리핑에서 “현재로서는 강제적인 이동제한과 관련된 검토를 하고 있지 않다”라고 밝혔다. 이어 윤 방역총괄반장은 “이동제한은 매우 강한 조치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한다”며 ”신중하게 생각하고 그 단계로 가지 않도록 추석연휴까지 상황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덧붙였다.

MBN 뉴스와이드에 단독 출연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고속도로 통행료를 추석연휴에 징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강제적인 이동제한 조치보다는 도로 통행 유료화와 명절 대이동 자제를 권고하며 상황을 살피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휴만큼은 이동을 최소화하고 가급적 집에 머무르며 휴식의 시간을 갖도록 국민 여러분께 요청드린다”며 당부의 말도 함께 전했다.

그러나 정부의 추석연휴 이동제한 ‘권고’ 조치에 대부분의 국민들은 답답하다는 입장이다.

한때 400명대까지 진입했던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유지로 인해 연이은 소폭 감소 추세로 돌아서며 힘겹게 100명대로 들어섰는데, 추석연휴를 앞두고 또다시 재확산의 여지를 남겨놓으면 사실상 지금까지의 노력이 모두 헛수고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이 곳곳에서 쏟아지고 있다. 더불어 “지난 5월과 8월 모두 황금연휴 이후 재확산이 반복되었으니 이번 연휴만큼은 강제적으로라도 정부가 이동제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맞다”며 정부의 추석연휴 이동제한 조치를 강력하게 촉구하는 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실제로 지난 5월 초 연휴기간 당시 사람들의 이동이 증가하면서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 재확산이 발생했고, 임시 공휴일로 지정된 8월 17일을 포함한 8월 연휴 기간에는 보수단체와 일부 교회가 모인 8·15 광화문 집회발 감염이 퍼지면서 코로나가 재확산되는 결과를 맞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추석연휴 철도 승차권 예매가 시작된 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의 모습.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그러나 이미 시작된 추석연휴 철도 승차권 예매는 비대면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전체 좌석인 200만 석의 절반인 100만 석만 판매하고 있다. 열차 승객 간 거리 두기를 위해 창가 좌석만 예매가 가능하고 10일인 현재 승차권 예매율은 23.5%로 예매율 55%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집계되고 있어 “아직 우려할만한 상황은 아니다”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고향 방문을 자제하고 가급적 집에 머물러 달라”며 ‘온라인 성묘’나 ‘온라인 합동 차례’ 등 비대면 형식의 방안을 권고하며 귀성 자제 요청에 나서고 있다. 방역당국은 “확진자 추세를 전반적으로 살펴보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의 연장 여부는 이번 주 내로 결정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글·영상 임승범 인턴 seungbeom@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