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최숙현 선수의 외침에 동료들 나선다…6일 기자회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업데이트 2020-07-05 10:01
입력 2020-07-05 10:01
이미지 확대
2013년 해양스포츠제전 참가한 최숙현 선수
2013년 해양스포츠제전 참가한 최숙현 선수 국가대표와 청소년 대표로 뛴 23세의 트라이애슬론(철인3종경기) 선수 고(故) 최숙현 씨가 2013년 전국 해양스포츠제전에 참가해 금메달을 목에 거는 모습. 2020.7.2
고 최숙현 선수 유족 제공=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가혹행위에 시달리다 용기 있게 나선 고발마저 외면당한 트라이애슬론(철인3종경기) 국가대표 출신 고 최숙현 선수의 죽음이 동료들을 움직였다.

최숙현 선수가 괴롭힘에 시달렸던 전 소속팀 경북 경주시청의 직장운동부 소속 선수들이 팀 내에서 자행됐던 폭행 등을 고발하는 기자회견에 나선다.

5일 고인의 유족과 지인들에 따르면 추가 피해자들이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에 열 예정이다.

평창동계올림픽 봅슬레이·스켈레톤 국가대표 감독 출신인 미래통합당 이용 의원이 기자회견 준비를 돕고 있다.

기자회견에 나서는 이들은 지난 2일 경주시체육회 인사위원회에 출석한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 김모 전 감독이 폭행 등 가혹행위 의혹을 부인하자 폭행 당시 상황을 정리해 반박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트라이애슬론 고 최숙현 선수의 마지막 카카오톡 메시지.
미래통합당 이용 의원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고 최숙현 선수의 지인은 “고인이 폭행당하는 걸 가까이서 보고, 직접 맞기도 한 선수들이 있다”며 “녹취록에 담기지 않은 폭언과 폭행이 알려지고, 가해자들이 적합한 처벌을 받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고인이 남긴 녹취에는 경주시청 감독과 팀 닥터가 최숙현 선수를 비롯해 젊은 선수들을 세워놓고 차례대로 뺨을 때리는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이 담겨 있다.

고인의 지인들은 “감독과 팀닥터의 폭행도 무서웠지만, 이 사건을 발설하면 선수 생명에 위협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피해 선수들은) 더 두려웠을 것”이라고 했다. 최숙현 선수가 세상을 떠나기 전, 지난 2월 가혹행위 가해자들을 상대로 소송을 준비할 때 뜻을 같이했던 다른 피해자도 있었다. 그러나 이들은 결국 소송을 포기했다.

그러나 최숙현 선수가 어머니에게 마지막으로 보낸 카카오톡 문자 메시지에서 “그 사람들(가해자) 죄를 밝혀줘”라는 절규와도 같았던 외침이 두려움과 좌절 속에 지내던 이들에게 커다란 울림을 준 것이다.
이미지 확대
경북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 직장 운동부 감독이 2일 경주 용담로 경주시체육회에서 열린 인사위원회에 출석하고 있다. 이 감독은 지난달 26일 세상을 등진 최숙현 선수의 전 소속팀 감독으로 가혹행위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경주 뉴스1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고인의 죽음이 알려지고 진상 규명을 원하는 목소리가 거세지자 경주시체육회는 지난 2일 인사위원회를 열었다. 그러나 가해자로 지목된 감독과 선배 2명은 혐의를 부인했다.

녹취에서 가장 폭력적인 행태를 보였던 팀 닥터는 자취를 감춘 상황이다.

대한철인3종협회는 6일 오후 4시에 스포츠공정위원회를 개최한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