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홍콩보안법 통과에 “홍콩, 고도의 자치 중요”…첫 우려 표명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업데이트 2020-06-30 17:14
입력 2020-06-30 16:23

“1984년 中·英 공동성명 존중” 미중 갈등 격화 촉각

홍콩보안법, 국가분열 행위 금지 등 포함
이미지 확대
홍콩 경찰 이공대 진압… 질질 끌려가는 시위 여성
홍콩 경찰 이공대 진압… 질질 끌려가는 시위 여성 홍콩 시위대가 민주화 투쟁의 ‘마지막 보루’로 여긴 이공대에 대한 경찰의 진압 작전이 개시된 18일 한 여성이 교정을 탈출하려다 경찰에 붙잡혀 끌려 나가고 있다.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수차례 실탄을 발사하는 등 홍콩 사태가 갈수록 나빠지자 홍콩 교육 당국은 지난 14일 시작한 휴교령을 19일까지 연장했다.
홍콩 AF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정부가 30일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통과에 대해 처음으로 “홍콩은 고도의 자치를 향유하는 게 중요하다”며 우려의 입장을 표명했다. 미국과 중국 간 힘겨루기 속에 정부의 홍콩 지지 표명이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된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홍콩은 우리에게 밀접한 인적 ·경제적 교류 관계를 가지고 있는 중요한 지역”이라면서 “정부는 홍콩 국가안전법 채택 관련 동향과 향후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갖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정부는 1984년 중·영 공동성명의 내용을 존중하며, 중·영 공동성명과 홍콩 기본법에 따라서 홍콩이 일국양제 하에서 고도의 자치를 향유하면서 안전과 발전을 지속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홍콩 시민의 자유에 미칠 영향에 대해 사실상 우려를 표한 것이다.

중국과 영국이 1984년 체결한 ‘공동선언’(홍콩반환협정)은 1997년 홍콩의 중국 반환 이후로도 50년 동안 홍콩의 자치 보장 등 기존 체제를 유지하는 ‘일국양제’의 기본 정신을 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시진핑, 트럼프 보란 듯 ‘찬성’
시진핑, 트럼프 보란 듯 ‘찬성’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13기 3차 전체회의에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발의안에 찬성 버튼을 누르고 있다.
베이징 AF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英 “50년간 홍콩 자치 보장 위반”
中 “ 영국에 대한 약속 아니다”

영국과 미국 등은 중국의 홍콩보안법이 일국양제 원칙을 약화하는 동시에 공동선언에 명시된 국제적 의무 위반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중국은 공동선언은 중국의 일방적인 정책 선언으로 영국에 대한 약속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외교부가 공식 입장에서 ‘홍콩의 고도의 자치’를 처음 언급한 것은 홍콩보안법 통과에 대한 우려를 간접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홍콩보안법은 외국 세력과 결탁,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리즘 행위 등을 금지·처벌하고, 홍콩 내에 이를 집행할 기관을 설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동안 정부는 홍콩보안법이 홍콩 시민의 자유와 자치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하면서도 중국과 관계를 고려해 이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최루탄 발사기와 진압봉으로 완전 무장한 홍콩 경찰들이 24일 시내 중심가에서 홍콩보안법과 국가법 제정에 반대하는 시위대를 체포하고 있다. 홍콩 경찰은 이날 오후 수천명의 시위대가 번화가인 코즈웨이베이 지역에 모이자마자 최루탄, 물대포, 장갑차 등을 동원했고 시위대 100여명을 체포했다. 일부 시위대는 성조기를 들었고 2014년 벌어진 대규모 민주화 시위 ‘우산혁명’의 상징인 우산을 쓰기도 했다.
홍콩 A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미지 확대
‘자유 홍콩’ 깃발을 든 시위대가 4일 톈안먼 31주년을 추모하고 있다.-홍콩 A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미·중 우호협력 세계 평화·번영에 중요”
김 대변인은 또 “미·중 양국 간 안정적인 우호협력 관계는 동북아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중요한 바, 정부는 미·중 양국이 협력관계를 유지하려는 외교적 노력을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홍콩보안법 통과를 계기로 미중 갈등이 격화할 경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이미 타격을 입은 세계 교역은 물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도 차질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미 경제·안보 등 여러 전선에서 미·중 간 선택을 요구받는 한국의 입지가 앞으로 더 좁아질 수밖에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외교부는 미·중 갈등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음 달 제3차 외교전략조정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9일(현지시간) 중국의 홍콩 보안법 제정에 대한 대응 방안을 밝히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