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부터 미디어까지… 왜곡된 性인식 바로잡겠습니다”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업데이트 2020-01-13 03:27
입력 2020-01-12 23:34

본지 ‘오늘의 젠더 이야기 모던타임즈’ 연재하는 정재윤 작가

이미지 확대
서울신문·서울젠더연구소와 서울특별시교육청이 공동 기획한 ‘오늘의 젠더 이야기 모던타임즈’를 격주로 연재하는 정재윤 작가는 “입장의 차이와 공감의 간격 때문에 치열하게 부딪치는 ‘지금’을 어떤 시선으로 풀어야 할지 이번 작업 내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정재윤 작가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젠더와 성평등 이슈는 제가 삶 속에서 항상 고민하는 주제입니다. 다만 저의 시선도 시간과 경험 위에서 계속 변하는 것이라 지금의 제 생각이 절대적으로 옳다는 확신은 없습니다. ‘지금이 어떤 시대인데 아직도 이런 생각을 하니’라는 자조는 제 스스로 자주하는 물음이에요. 이 만화가 독자들에게도 ‘이 주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같이 생각해 봐요’ 하는 식의 말 걸기 정도로 읽혔으면 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서울신문에 ‘오늘의 젠더 이야기 모던타임즈’를 격주로 연재하는 정재윤 작가는 최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책이나 신문, 잡지, 방송, 영화 같은 굳건한 미디어들은 그 자체로 은연중에 이것이 다수의 의견이고 공신력이 있고 배울 점이 있으니 따라야만 한다는 식의 ‘믿음’을 주었던 것 같다”면서 다양한 콘텐츠에 담긴 성차별적 요소를 오늘날의 시각에서 다시 바라보겠다고 말했다.

서울신문·서울젠더연구소가 서울시교육청과 공동 기획한 ‘오늘의 젠더 이야기 모던타임즈’는 ‘선녀와 나무꾼’, ‘우렁각시’와 같은 잘 알려진 전래동화나 설화를 비롯해 책, 방송 등 다양한 이야기와 이미지에 반영돼 있는 왜곡된 성인식을 바로잡고 다같이 생각해 봐야 하는 지점을 제시하는 만화다. 정 작가가 찰리 채플린의 무성 영화 ‘모던 타임즈’에서 만화의 제목을 빌려온 것도 ‘지금, 오늘, 현대’를 강조하기 위함이다.

“낡은 관습이나 구시대적 발상에 대해 얘기할 때 저도 그렇고 많은 사람들이 ‘지금이 어떤 시댄데’, ‘2020년이 되었는데 아직도’라는 식의 자조 섞인 말을 종종 해요. 그런 말 속의 ‘지금 2020년’을 짚어 보고 싶었어요.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관점이 굉장히 빠르게 바뀌고 있다는 감각과 그럼에도 아직도 변하지 않고 그대로라는 갑갑함을 동시에 느껴요. 어떤 맥락 속에서는 ‘내가 뒤처지나’, ‘꼰대가 되어 가나’ 하고 반성했다가 또 어디선가는 뜬구름 잡는 소리를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자문하게 됩니다. 저는 이런 혼재된 상황 자체가 ‘지금’이라고 생각해요.”

정 작가는 2016년부터 소셜미디어에서 해시태그 ‘#재윤의삶’으로 9컷짜리 만화를 그려 왔다. 작가의 어린 시절 에피소드부터 생리, 브래지어, 성희롱, 여성혐오 등 여성의 삶과 밀착된 소재를 담은 이 만화는 동세대 독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7월 그간의 작업물을 엮은 ‘재윤의 삶’을 출간한 정 작가는 3년 전 펴낸 첫 장편 만화 ‘서울구경’을 지난해 11월에 재출간하기도 했다.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활동한 정 작가에게 신문 연재 만화 작업은 여러 모로 새로운 도전이다.

“사실 제 또래 세대들에게 종이신문은 과거의 미디어로 여겨지는데,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스크린 환경에서 작업을 해온 제가 종이신문에 연재를 하게 됐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꼭 풍자극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종이신문이라는 매체에 대한 존경 섞인 농담을 담아 이번 만화에서는 옛날 만화처럼 흑백과 망점 채색으로 작업해 볼 예정입니다. 작가로서는 앞으로 익숙하지 않은 영역의 작업을 시도하고 싶은데 그런 의미에서 ‘오늘의 젠더 이야기 모던타임즈’는 새로운 도전이라 긴장되면서 즐겁습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0-01-13 26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