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현민 “文대통령 ‘국민과의 대화’ 나라면 연출 안해…이해 못해” 비판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업데이트 2019-11-19 02:46
입력 2019-11-19 01:25

“무작위로 300명 뽑은 게 과연 전체 국민과의 대화에 부합하는건가”

“언제든 얘기할 수 있는 환경인데
별도 시간 내서 하는 건 이해 못해”
“무슨 얘기 담아야할 지 무척 곤혹스러울 듯”
靑의전실 출신 탁 위원 이번 행사 자문 안해
“한국당서 일해보고 싶어…내 능력 빛날 듯”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2019 국민과의 대화’
문재인 대통령 ‘2019 국민과의 대화’ MBC 영상 캡처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청와대에서 남북정상회담 행사 등 문재인 대통령의 굵직굵직한 행사들을 진두지휘했던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19일 진행되는 문 대통령의 ‘2019 국민과의 대화, 국민이 묻는다’와 관련해 왜 이러한 행사를 진행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다며 “청와대 안에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있었다면 연출을 안 했을 것 같다”고 밝혔다.

탁 위원은 18일 오후 tvN의 ‘김현정의 쎈터 : 뷰’에 출연해 “대통령이 생각하는 바를 언제든지 국민에게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는데, 이렇게 ‘국민과의 대화’를 별도로 시간내서 한다는 걸 아직까지 잘 이해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탁 위원은 자신은 이번 행사를 자문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기획을 했다면) 어떤 이야기를 담아야 할지 무척 곤혹스러울 것 같다”고 말했다.

탁 위원은 “문 대통령에게 궁금한 국민들을 무작위로 300명을 뽑아낸다면 그게 과연 전체 국민과의 대화(의미)에 부합하는 걸까”라고 반문하면서 “나는 잘 모르겠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19일 오후 8시부터 100분간 MBC 특별기획 ‘2019 국민과의 대화, 국민이 묻는다’에 출연한다. 문 대통령과 동갑내기인 가수 배철수씨가 사회를 맡고 MBC 허일후·박연경 아나운서가 보조MC를 맡아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 문 대통령은 국민패널 300명의 즉석 질문에 답을 하고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5일 부산시청에서 11월 25일 개막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준비와 부대행사 등을 설명하고 있다. 2019.11.5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다만 사회자인 배씨에 대해서는 “연출가가 머리를 잘 썼다고 생각한다”면서 “배철수씨는 어느 방송이든 받을 수 있는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탁 위원은 정치를 할 생각이 없다면서도 “실은 자유한국당 일을 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탁 위원은 “그런 데가 사실은 제가 갖고 있는 능력이 빛날 것 같다. 거기가 오히려 제가 더 일로서 빛날 수 있는 자리”라고 거듭 강조했다.

2017~2018년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했던 탁 위원은 참여연대 문화사업국 간사, 오마이뉴스 문화사업팀 팀장, 다음기획 뮤직컨텐츠 사업본부 본부장 등을 거쳐 문재인 정부의 주요 행사를 기획하는 자리에 올랐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