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군 홍콩거리 청소… 시위 무력진압 메시지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업데이트 2019-11-18 02:56
입력 2019-11-18 00:38

시진핑 ‘최후통첩’ 뒤 이례적 움직임

이미지 확대
지난 16일 홍콩 주둔 중국 인민해방군 병사 수십명이 지난 6월 시위 발생 이후 처음으로 기지 밖으로 나와 시위대가 차량 통행을 방해하고자 도로에 놓아둔 벽돌을 치우고 있다.
홍콩 AF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홍콩 시위대를 ‘폭력 분자’로 규정하며 사회 질서를 회복해야 한다고 ‘최후통첩’을 한 지 이틀 만에 중국 인민해방군이 홍콩 거리로 투입됐다. 이들은 시위대가 설치한 도로 위 장애물을 치우는 작업을 마치고 부대로 돌아갔다. ‘사태가 더 나빠지면 이 정도로 끝내지 않겠다’는 경고성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7일에도 이어진 홍콩 시위는 중국 정부의 무력 진압 암시로 분수령을 맞았다.

이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와 명보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4시 30분쯤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 병사 수십명이 카오룽퉁 지역 주둔지 밖으로 나와 시위대가 차량 통행을 막으려고 도로에 놔둔 벽돌과 쓰레기 등을 걷어 냈다. 중국군은 반소매 티셔츠와 반바지 차림으로 약 40분간 지역주민, 공무원과 함께 홍콩침례대 인근 거리를 청소한 뒤 주둔지로 돌아갔다. 인민해방군은 1997년 홍콩 주권반환 이후부터 홍콩에 상주하고 있다. 이들이 기지 밖으로 나온 것이 이례적인 것은 아니지만 지난 6월 초 홍콩 시위 사태가 시작된 뒤 처음으로 거리에 나선 데다 시 주석이 홍콩 시위대에 대해 공개 경고 발언을 한 지 이틀 만이라는 점에서 주목됐다.

AFP통신은 중국 관영매체들이 중국군 시위 진압 투입 가능성을 여러 차례 경고한 사실을 상기시키며 “매우 상징적인 군사 움직임”이라고 평가했다. 중국 정부가 군 투입을 염두에 두고 홍콩 사태 개입의 첫 단추를 뀄다는 것이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9-11-18 1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