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품앗이 채용’… 간부들, 서로 자녀에 최고점

최치봉 기자
업데이트 2019-10-23 01:57
입력 2019-10-22 21:02

경찰, 채용비리 의혹 10여명 수사 나서

조카 면접 심사 본 사무국장 보직 사퇴
아들과 아들 여친까지 합격시킨 혐의


전남대병원 사무국장이 조카, 아들 등의 채용시험에 면접심사위원이나 시험관리위원 등으로 참여하는 등 채용비리 의혹이 일면서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광주 동부경찰서는 22일 최근 국정감사와 전남대병원 노조 고발로 채용비리 의혹에 연루된 관계자 10여명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번 조사에서 ‘아빠 찬스’뿐만 아니라 ‘품앗이 면접’에 대한 의혹까지 살피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국회에서 열린 교육부 종합감사에서는 병원 고위 간부들이 서로 자녀의 채용시험에 면접관으로 참여해 최고점을 줬다는 ‘품앗이 면접’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15일 열린 전남대병원 국감에서 제기된 ‘아빠 찬스’와 ‘삼촌 찬스’, ‘남친 아빠 찬스’ 의혹에 이어 새로운 채용비리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경찰은 이에 따라 병원 노조가 검찰에 고발한 사건을 넘겨받아 병원 관계자 등을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해 채용 과정 전반을 조사하고 있다.

전남대병원은 지난해 교육부 감사에서 부적정 채용 행위가 적발돼 교육부로부터 중징계 1명, 경징계 12명, 경고 9명 등의 인사 조처를 요구받았다. 병원 측은 그러나 일부 직원들이 채용 관리 업무에 참여한 것은 맞지만 불법 행위에 이르지 않았다며 이 중 12명에게 감봉(1명)·경고(11명) 조치해 제 식구 감싸기 논란이 일고 있다. 교육부가 요구한 중징계와 경징계는 단 한 명도 없었다. 사무국장의 경우 조카가 환자이송 요원에 응시한 2013년 8월 26일~9월 26일 당시 총무과장 자격으로 서류 및 면접전형 심사위원으로 참여했고 조카는 최고 점수인 100점을 받았다. 그러나 병원 측은 채용 참여자들에게 경고 조치를 하는 데 그쳤다. 지난해 사무국장의 아들과 아들의 여자 친구도 직원으로 채용됐고 올해는 총무과장의 아들이 직원으로 채용됐다. 병원 측은 사무국장 등 고위직 참여자에 대해 경고 조치만 했고 대상자의 인적사항을 공개하지 않아 비난을 사고 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병원의 직원 채용 과정과 시험관리가 엉망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관계자에 대한 엄중한 문책과 재발 방지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채용비리 의혹에 연루된 사무국장은 이날 보직을 사퇴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2019-10-23 12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