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윤석열, 퇴진할 이유 없다…조국 총선 출마, 검찰에 달려”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업데이트 2019-10-15 10:55
입력 2019-10-15 10:55

후임 법무장관으로 靑 민정수석 출신 전해철 의원 지목

“曺, 현 상태 극복되면 심판 받겠다고 나설 것”
“전해철, 대통령과 함께 코드 맞출 수 있는 분”
김오수 법무차관도 업무 연속성 차원서 언급
이미지 확대
조국 법무부 장관이 돌연 사퇴한 14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퇴근 차량을 타고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나서며 눈을 지그시 감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박지원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의원이 전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에 따른 윤석열 검찰총장의 거취와 관련해 “윤 총장이 퇴진할 어떤 이유도 없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조 전 장관의 내년 총선 출마는 검찰 수사에 달려 있다며 공을 검찰에 넘겼다.

박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윤 총장은 지금 검찰 수사와 개혁에 박차를 가하는 것이 할 일”이라면서 “만약 그러한 (사퇴)요구가 있다 하더라도 검토할 필요가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으로서는 윤 총장이 수사를 잘하고 개혁도 선제적으로 잘해달라는 희망이 있는 것”이라면서 “임기가 보장된 총장에 대해 다른 말씀은 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조 전 장관의 사퇴 결단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지지도나 민주당의 지지도가 위기로 나타나기 때문에 조 전 장관으로서는 검찰개혁을 위해서도 자기가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해서 전격적으로 결정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검찰개혁 방안을 발표한 후 자리를 떠나고 있다. 장관으로 취임한 지 35일 만인 이날 조 장관은 브리핑을 마치고 두 시간쯤 지나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라며 사의를 표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어 “자유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은 전혀 국회 정상화나 국회 토론을 원하지 않고 오직 조 장관의 사퇴만을 주장해왔다”면서 “조 전 장관은 스스로 검찰개혁을 위해 물러나주는 게 대통령에 대한 부담을 깔끔히 씻는다고 판단해 사퇴를 했다고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조 전 장관의 총선 출마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검찰 수사 여부에 모든 것이 달려 있다”면서 “부인 정경심 교수 등 가족들의 건강이나 상태가 잘 극복된다고 하면 ‘국민 심판을 직접 받겠다’ 하고 나서리라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박 의원은 후임 법무부 장관으로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꼽았다.

그는 전 의원에 대해 “과거 민정수석 경험도 있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 등으로 개혁적인 (인물)”이라면서 “조 전 장관 이후 검찰개혁을 완수할 수 있고 대통령과 함께 코드를 맞출 수 있는 분”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공석이 된 장관직의 직무 대행을 맡은 김오수 법무부 차관도 업무의 연속선상 측면에서 후임 장관 후보로 검토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 차관은 검찰총장, 법무부 장관, 공정거래위원장으로 꾸준히 하마평에 올랐던 인물이다.
이미지 확대
‘박지원의 점치는 정치’(박점치)에 출연한 박지원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의원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