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국민이 원하는 건 검찰개혁”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업데이트 2019-10-01 17:00
입력 2019-10-01 16:41

정치권, “윤석열 사퇴 언급 적절치 않아”



박지원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 의원이 1일 여권 일부에서 제기된 윤석열 검찰총장의 거취 문제에 대해 “문재인, 조국, 윤석열 이 세 분은 운명 공동체”라면서 “(윤 총장이) 구태 관행을 했다 하더라도 국민과 언론이 아닌 정치권에서 교체나 사퇴를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서울신문 유튜브 ‘박점치’ (박지원의 점치는 정치)에서 “셋 중 누구 하나 실패하면 안 된다”면서 “(윤 총장은) 제대로 수사하고 사실을 밝히고 조 장관은 조 장관 대로 개혁을 성실하게 해 나가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윤 총장에게 검찰 개혁을 지시한 것에 대해서는 “대통령께서 짚을 것 짚었다”면서 “문 대통령이 주문한 대로 조 장관은 개혁, 윤 총장은 수사 이렇게 나가면 좋은데 여기서 (검찰이) 먼지 털이 식 과잉 수사를 하면서 국민에게 ‘아 검찰 개혁에 (검찰이) 저항하는구나‘라고 느끼게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 개혁 촛불 시위에 참석한) 200만의 국민은 모두 개혁을 위해 모였다”며 “(검찰은) 국민의 판단을 무시할 수 없다. 제발 국가를 위해서 신속 정확하게 (이 상황을) 정리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윤 총장이 조 장관을 임명하면 사퇴하겠다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검찰총장)과 민정수석 사이에 어떤 대화를 하였다 하더라도 거기서 끝나야지 미주알고주알 다 폭로가 되면 국민이 누구를 믿겠느냐”면서 “우리 국민의 불안을 가중시켜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 의원은 조 장관만이 검찰 개혁의 적임자이냐는 질문에 “법무부 장관은 대통령의 개혁 의지, 철학을 강하게 설명할 수 있으면서도 반대하는 야당도 설득해야 하기 때문에 역할이 크다”면서 “(조 장관은) 서울대 로스쿨 교수, 민정수석를 하면서 줄기차게 검찰 개혁을 주장해 왔다. (법무부 장관은 검찰에 대한) 개혁 의지가 없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설사 조 장관이 잘못되더라도 개혁 문제는 남아있고, 문 대통령의 임기는 2년 반 이상이 남아 있다”면서 “우리가 지금은 조금 ‘쿨 다운’해서 민생 경제, 청년실업, 외교문제, 대북 문제 등 소위 소를 키우러 가야 한다”고 말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