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개별 기록관 원하지 않는다”… 靑대변인 “불같이 화 내” 사실상 백지화

이재연 기자
이재연, 이범수 기자
업데이트 2019-09-11 18:04
입력 2019-09-11 16:58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열린 현장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9.10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기록원이 판단할 사안… 건립 지시 안해
왜 우리 정부서 시작하는지 당혹스럽다”
보고 안 하고 추진 의문·형평성 논란도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2022년 문 대통령 개별기록관을 만들겠다’는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의 전날 발표에 대해 “나는 개별 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며 사실상 백지화를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개별기록관은 국가기록원의 필요에 의해 추진하는 것으로, 국가기록원이 판단할 사안”이라며 “개별기록관 건립을 지시하지도 않았으며, 그 배경은 이해하지만 왜 우리 정부에서 시작하는지 모르겠다. 당혹스럽다”고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이날 브리핑에서 전했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해당 뉴스를 보고 당혹스럽다고 하면서 불같이 화를 냈다”고 덧붙였다. ‘개별기록관 건립이 백지화되냐’는 질문에 고 대변인은 “앞으로 어떻게 할지도 국가기록원에서 결정하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원하지 않는다”고 단호히 말한 사실을 공개한 점으로 미뤄 청와대가 사실상 백지화를 지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가기록원의 개별기록관 조성 소식에 대통령에게 제대로 보고하지 않고 기록관 건립을 추진할 수 있느냐는 의문과 함께 이전 대통령들과의 형평성 논란이 제기됐다.

고 대변인은 “마치 대통령 지시로, 혹은 대통령의 필요에 의해 개별기록관을 만드는 것처럼 보도되고 있다. 야당도 그런 주장을 하고 있다”며 “중요한 것은 문 대통령이 원해서 건립하라고 한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사진은 세종시에 있는 대통령기록관의 모습.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미지 확대
세종시 호수공원 인근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
연합뉴스 DB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국가기록원은 전날 퇴임한 대통령의 기록물을 보관하는 개별 대통령기록관을 조성하겠다며 문 대통령이 첫 사례라고 밝혔다. 172억원을 들여 3000㎡ 규모로 2022년 5월까지 만들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세종시 통합대통령기록관의 서고 사용률이 83.7%로 곧 포화 상태인 데다 증축보다 개별기록관을 설립하는 쪽이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고도 했다.

반면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이주영 의원은 “국민 혈세로 대통령 기념관을 만들겠다는 뻔뻔한 시도까지 들켰다. 국민을 개나 돼지쯤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도저히 못 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국가기록원은 이날 오후 이소연 원장 주재로 긴급 임원 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앞서 이 원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개별기록관의 필요성에 대해 “여러 대통령 기록물이 한 곳에 있는 것이 갈등·불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며 “대통령기록관장은 전임 대통령이 임명하는데, 믿을 만한 사람에게 지정기록물을 포함해 맡기자는 게 (개별기록관 설립) 취지”라고 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9-09-12 8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