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일본군 ‘위안부’ 역사 부정하는 ‘아베’ 비판 캠페인 진행

문성호 기자
업데이트 2019-08-05 09:44
입력 2019-08-05 09:43
이미지 확대
서경덕 교수가 일본군 ‘위안부’ 동원 역사를 부정하는 일본 아베 총리 비판 영상 캠페인을 SNS를 통해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서경덕 교수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일본군 ‘위안부’ 동원 역사를 부정하는 일본 아베 총리 비판 영상 캠페인을 SNS를 통해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불합리한 진실”이라는 제목의 영상은 3년 전 페이스북에 광고를 올려 큰 관심을 받은 것으로, 이번에는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유저들과 함께 전 세계에 널리 퍼트리는 방식을 선택했다.

서경덕 교수는 “최근 독일 및 일본 전시회에서 소개된 평화의 소녀상 작품이 철거되는 등 일본 정부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일본군 위안부 역사를 지우기 위해 압박 중”이라며 “일본군 ‘위안부’; 역사왜곡을 일삼는 아베 정원을 좀 더 적극적으로 알리고 싶다”고 밝혔다.

이번 영상에는 세계 주요 국가 지도자들의 일본군 ‘위안부’ 발언이 담겼고, 특히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 등 3개 국어로 SNS 내 설명글을 첨부해 세계인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특히 아베 총리를 애니메이션으로 형상화하여 “일본이 국가적으로 여성을 성노예로 삼았다는 근거 없는 중상이 전 세계에 퍼지고 있다”는 실제 발언을 넣어 그의 잘못된 역사인식을 비판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이번 화이트리스트 제외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뿐만이 아니라 강제징용 등 일본의 역사왜곡을 전 세계에 널릴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삼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의기억연대는 서울에 거주하던 A 할머니가 지난 4일 오전 노환으로 별세했다고 밝혔다. A 할머니를 포함해 올 들어 5명의 위안부 피해 할머니가 세상을 떠나면서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 생존자는 20명으로 줄었다

문성호 기자 sungho@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