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성 “난민 악플 무섭지 않아…친선대사 계속”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업데이트 2019-06-20 16:52
입력 2019-06-20 16:52

난민보호활동 담은 에세이 출간…인세 전액 기부

이미지 확대
‘난민’ 강연하는 정우성
‘난민’ 강연하는 정우성 배우 정우성이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2019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열린 강연에 참석하고 있다. 2019.6.20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배우 정우성이 난민 보호 활동 5년을 기록한 책 ‘내가 본 것을 당신도 볼 수 있다면’ 출간을 기념해 강연을 했다. 정우성은 20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9 서울국제도서전에서 ‘난민, 새로운 이웃의 출현’이라는 제목으로 마이크를 잡았다.

그는 책을 낸 이유에 대해 “난민을 반대하는 분들의 이해를 도모하고 강요하려고 책을 낸 것은 아니다”라면서 “친선대사 활동을 시작할 때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활동 자료를 모아서 책을 내면 의미 있는 일이 되겠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책의 인세는 전액 유엔난민기구에 기부된다.

정우성은 “난민을 반대하거나 찬성하는 사람들이 좋고 나쁘다고 이야기할 수 없고, 그 간극을 좁히는 것이 성숙한 담론이 되지 않을까 한다. 책을 쓸 때도 내 생각을 강요하고 싶지 않았고 감성적으로 비칠 수 있는 것은 제외했다”고 소개했다.

난민 활동과 관련한 악플에 대해서도 “무섭지는 않지만 놀라긴 했다”라고 밝혔다. 정우성은 “대다수 우려의 목소리는 난민에 대해 이해가 깊지 않아서였다. 이런 분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드리는 것이 담론을 성숙하게 이끌어가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정우성은 “난민 전체가 범죄를 저지를 우려가 있는 집단이라고 이해하면 안 된다”라고 강조한 뒤 “난민을 우리나라에서 보호하게 됐을 때 우리나라 법체계 안에서 (범죄를 저지르면) 강력한 처벌을 받게 된다. 또 고국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자존감을 지키며 나중에 돌아갈 희망을 품고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다”라고 설명했다.

정우성은 앞으로도 유엔난민기구 친선대사 활동을 이어나갈 뜻을 밝혔다. 그는 “할 수만 있다면 오래 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기구에서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는 할 것 같다. 아직은 그만둬야 할 특별한 이유가 없다. 건강도 괜찮고 1년에 한두 번 캠프에 갈 여력도 된다”고 웃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