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10주기… 그가 걸은 한반도 평화의 길 돌아본다

‘8월18일 추모식 준비’ 광주행사위 출범

헌정 음악회·강연·시민평화제 등 마련

오는 8월 18일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2개월 앞두고 광주지역 추모행사를 준비하는 광주행사위원회가 출범했다.

‘김대중 서거 10주기 광주행사위원’는 17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김대중홀에서 출범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행사위는 ‘시민평화제 아! 김대중’의 슬로건 아래 이번 10주기를 ‘대한민국 100년, 김대중 서거 10년’의 의미를 전승하는 데 힘을 쏟기로 했다. 기념식은 오는 8월 17일 오후 7시 전야제로 ‘아! 김대중 추모헌정음악회’가 열리고, 추모식은 18일 오후 3시 30분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진행된다. 같은 날 오후 4시 30분 황석영 선생을 초청, ‘아! 김대중,그의 삶과 사상’이라는 주제의 특별 강연도 준비됐다.

이에 앞서 같은 달 16일 예정된 학술행사에는 독일 베를린자유대학의 베르너 페니히 명예교수가 기조강연자로 나와 ‘세계적 지도자로서 김대중’이라는 강연을 한다. 행사위는 또 8월 5~25일 10주기 영상전을 열고 다음 달 1일부터 8월 18일까지 시민평화제 공익캠페인을 진행한다. 김 전 대통령 이미지를 넣은 기념배지 등도 제작한다.

정혜숙·정상용 공동행사위원장은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남북 화해와 한반도 평화의 길을 포기하지 않았던 김 전 대통령의 삶과 사상을 재조명하고, 이를 미래 세대에 널리 알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정책 · 행정

지방자치

  • 서울區政

    고시 · 채용

    페이스북 카카오톡 플러스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알짜배기 뉴스만 쏙쏙!! SNS에서 바로 보는

    회사소개 로그인 PC버전 TOP으로

    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박찬구)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