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루탄·물대포 뒤덮인 홍콩…성난 민심에 中송환법 표결 연기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업데이트 2019-06-13 01:00
입력 2019-06-12 22:38

‘범죄인인도법안’ 심의·처리 20일로 연기

정국 마비·미중 갈등서 中부담 고려한 듯
경찰·시위대 무력충돌… 美英 여행 주의보
‘친중파’ 람 행정장관 “살해 협박받았다”
中언론 “폭력시위에 美 등 외국세력 개입”
이미지 확대
경찰 최루탄에 우산으로 맞선 시위대
경찰 최루탄에 우산으로 맞선 시위대 홍콩 의회가 ‘범죄인인도법안’ 2차 심의를 예고한 12일 전날 밤부터 모여든 도심 속 수만명의 시민들이 경찰이 쏜 최루가스에 맞서 우산을 펴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외신들 사이에서는 2014년 홍콩 민주화 시위인 ‘우산혁명’을 연상케 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홍콩 AF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중국 정부가 ‘미국의 개입에 따른 불법 폭력 시위’로 규정한 홍콩의 범죄인인도법안 반대 시위가 12일에도 이어졌다. 홍콩 의회인 입법회는 이날 법안 2차 심의를 연기하고 오는 20일 3차 심의와 표결을 하겠다고 밝혀 일단 졸속 표결은 연기됐다. 홍콩 정부는 100만명 거리 시위에도 법안 심의를 강행할 예정이었지만 파업과 동맹휴업을 불사한 홍콩인들의 민심에 한발 물러선 것이다.
이미지 확대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로이터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시위를 주도한 홍콩 재야단체연합인 ‘민간인권전선’을 중심으로 전날 밤부터 입법회 건물 주변에 수백명의 시민들이 몰려들었다. 지난 9일 주최 측 추산 103만명이 거리 행진에 참여한 데 이어 이날에도 수만명이 법안 반대 시위를 벌였다. 시위가 이어져 시민들과 경찰 간 충돌이 격화하자 미국, 영국 등 일부 국가들은 홍콩에 대해 ‘여행주의보’를 내렸다.

홍콩정부를 이끄는 친중 상향의 캐리 람 행정장관은 법안을 철회하지 않으면 24시간 안에 살해당할 것이란 협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홍콩 경찰은 5000명의 인력을 투입해 12시간 교대로 입법회와 정부청사 주변 시위대 통제에 나섰지만 시위대 규모가 경찰 숫자를 압도하는 상황이다.

홍콩 경찰은 이날 오후 물대포가 동원됐다는 루머는 부인했지만 대신 최루가스를 발사해 수십명의 부상자를 낳았다. 또 위협이 될 수 있는 고무탄을 장착한 공기총도 사용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헬멧과 마스크를 쓴 시위대는 돌과 물병 등을 던지며 경찰에 맞섰고, 시민 중에는 경찰이 곤봉을 사용해 시위를 진압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시위에는 회사원들은 물론 교사와 학생, 예술가, 시내버스 운전사, 항공사 승무원 등까지 나서는 등 직업과 계층을 망라하고 참여해 홍콩 시민들의 성난 여론을 그대로 보여 줬다. 또 홍콩중문대학, 홍콩과기대학 등 7개 대학이 동맹휴업을 벌였고, 홍콩 내 400여개 기업과 점포가 이날 하루 동안 영업을 중단하고 시위에 동참하기도 했다.

홍콩 입법회는 친중파가 장악하고 있어 법안 심의 연기에도 홍콩 정부가 추후 범죄인인도법안 추진을 강행한다면 막기는 쉽지 않다. 2014년 행정장관 직선제를 요구한 ‘우산혁명’이 실패로 끝나면서 중국 정부에 의해 임명되는 람 장관은 연임하려면 공산당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홍콩 정부가 법안 심의를 일단 연기한 것은 시위가 격화하면 ‘제2의 우산혁명’이 일어나 홍콩 정국을 마비시키고 미국과 무역전쟁을 치르는 중국 중앙정부에 부담이 될 것을 우려한 탓으로 분석된다. ‘우산혁명’을 이끌었던 지도부들은 범죄인인도법안이 반체제인사를 중국에 송환하는 데 악용될 것을 우려하며 “홍콩 정부에 홍콩인을 팔아넘기려는 배반자가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 관영 언론은 홍콩 시위에 대해 “미국 등 외국 세력의 개입”이 있었다고 주장하며 주동자 처벌을 요구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외국 세력, 특히 미국의 개입이 없었다면 홍콩의 극단적 분리주의자들이 그런 심각한 공격을 감행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시위대가 병과 쇠파이프로 경찰을 공격했다고 강조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홍콩의 범죄인인도법안을 결연히 지지한다며 중국 정부가 홍콩에 무장 경찰병력을 투입했다는 소문에 대해 가짜뉴스라고 비판했다.

한편 뉴질랜드 법원은 전날 뉴질랜드 정부의 송환 결정을 뒤집고 한국인 김경엽씨의 중국 송환을 막았다. 한국에서 10대 때 뉴질랜드로 이주한 김씨는 2009년 상하이에서 중국 여성을 살해하고 뉴질랜드로 도주했다. 뉴질랜드 법원은 김씨의 송환 반대 이유로 “중국에는 고문이 광범위하게 남아 있으며 고문으로 얻은 자백이 증거로 인정되는 일이 통상적”이라고 설명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6-13 9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