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패스트트랙 거스를 수 없어…한국당에 복귀 명분 줘야”

오세진 기자
업데이트 2019-05-16 14:27
입력 2019-05-16 14:27
이미지 확대
오신환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9.5.16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대통령과 여야 당 대표 간 회담 방식 및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개최 여부를 놓고 자유한국당이 청와대의 제안을 계속 거부하는 상황에서 오신환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이 국회에 돌아올 명분을 줘야 한다”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노력을 촉구했다.

오신환 신임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원내대표 취임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순차적으로 만나는, 1대1 연쇄 회담 형식의 해법을 진지하게 고려해달라”면서 “국회 정상화를 위해서는 민주당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그러나 지금 상황을 보면 앞장서서 불을 꺼야 할 민주당 의원들이 한국당을 자극하는 발언을 앞다퉈 하고 있다”면서 “집권당으로서 참으로 철없는 일들을 벌이고 있어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오 원내대표는 “한국당도 장외투쟁을 그만하고 조건 없이 국회에 복귀하는 것이 옳다”며 “패스트트랙 사태 이면에는 한국당이 협상에 성의 없이 임하며 시간을 끌었던 탓도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가 원내대표 선출 전까지 국회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패스트트랙)된 법안들을 반대했던 만큼 향후 패스트트랙 절차가 지장을 받는 것은 아닌지를 우려하는 취재진의 질문에 오 원내대표는 “제가 원내대표가 됐다고 패스트트랙을 부정하거나 거스를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당이 저렇게 무책임하게 밖으로만 떠돌면 시간이 지나 결국 패스트트랙 법안들은 그대로 본회의에 상정될 것”이라면서 “법안 논의에 한국당이 조속히 참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나경원(왼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을 방문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환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9.5.16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오 원내대표는 취임 인사차 이날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를 차례로 만났다. 오 원내대표는 이인영 원내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각 정당 원내대표들이 선출됐기 때문에 하루빨리 국회 정상화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한국당이 극한 대치 속에 장외로 나가 있어 일단 안으로 들어오게끔 하는데 이 원내대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오 원내대표께서 선출돼 20대 국회 4년 차에 국회 전체의 운영을 책임질 수 있는 원내대표단 구성이 완료됐다”면서 “20대 국회 4년 차의 ‘키맨’이 등장했다”고 답했다.

나 원내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오 원내대표는 “국회가 정상화되는데 있어서 민주당이 먼저 손을 내밀어야 한다”면서 “민주당이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무리하게 강행한 부분에 대해 사과하고 나 원내대표가 흔쾌히 받아주면 국회 정상화의 물꼬도 트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오 원내대표의 당선으로 바른미래당이 야당으로서 제 자리를 찾았다고 생각한다”면서 “대한민국이 참 어려운데 같이 해야 할 일이 많은 것 같다. 의회에서 잘못된 부분을 견제하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오 원내대표는 국회의장 집무실에서 문희상 국회의장도 만났다. 문 의장은 “동트기 직전이 가장 어두운 것 같지만 새벽이 또 온다”면서 “위기인듯 기회가 같이 온다. 오히려 오 원내대표 같은 분이 기회로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격려했다.

오 원내대표는 “당이 갈등 속에서 변화하려는 첫 걸음이라 생각한다”며 “말씀을 잘 새겨서 국회가 하루빨리 정상화되도록 역할을 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패스트트랙 과정에 건강을 많이 걱정했는데 건강한 모습을 보니 정말 감사하다”며 “제가 병원에 가서 좀 못살게 굴었는데 죄송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 의장은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다 안다”면서 “안 오셔도 된다고 했는데 오셨다고 해서 나도 미안하고 그랬다”고 밝혔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