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사퇴’ 연판장까지… 정점 치닫는 바른미래 내분

이근홍 기자
업데이트 2019-04-15 03:05
입력 2019-04-15 02:58
하태경 “손 대표 결단 내리지 않으면
연판장 돌린 후 ‘행동’ 수위 더 높일 것”
손 대표,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주목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바른미래당 손학규(왼쪽) 대표가 현 체제 유지를 위해 ‘지명직 최고위원’ 영입을 고려하자 하태경(오른쪽) 최고위원이 지도부 총사퇴를 촉구하는 연판장을 돌리겠다고 하는 등 바른미래당 지도부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손 대표는 14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바로 결정할 사안은 아니지만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에 대한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대표가 현재 공석인 지명직 최고위원 2명을 뽑으려는 건 지도부가 깨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바른정당계인 하 최고위원과 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 등은 지도부가 보궐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자진사퇴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데 손 대표는 최악에는 이들 3명이 빠지더라도 지명직 최고위원 2명을 영입해 머릿수를 맞추겠다는 것이다.

14일까지 손 대표가 결단을 내리지 않으면 ‘행동’에 나서겠다고 경고한 하 최고위원은 연판장을 돌리기로 했다. 하 최고위원은 “지난 12일 손 대표와 만나 이야기를 나눠 봤는데 인사에 불만이 있는 극소수를 제외하면 지역위원장 다수가 자기편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더라”며 “그래서 자신이 있으면 재신임 투표를 해서 이기면 되지 않느냐고 물으니 그건 또 안 받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하 최고위원은 “국민의당 출신 지역위원장 다수도 지도부 총사퇴에 동의한다는 의견을 연판장을 통해 보여 주면 손 대표도 마음이 바뀔 것”이라며 “만약 1차 경고라고 할 수 있는 연판장에도 손 대표가 자리 욕심을 버리지 않는다면 이후 행동의 수위를 더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당헌당규를 보면 지명직 최고위원은 당대표가 최고위원과 협의를 거쳐 뽑게 돼 있다. 만약 손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바른정당계 최고위원 3명을 배제한 채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을 강행한다면 당내 혼란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전망이다.

하 최고위원은 “전국청년위원장을 제외하면 제대로 된 선출직 최고위원은 손 대표와 저 그리고 이·권 최고위원 등 4명”이라며 “선출직 최고위원 3명과 협의도 하지 않고 지명직 최고위원을 임명한다면 그건 정말 막가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9-04-15 10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