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폼페이오, 이르면 29일 뉴욕 회담… 한반도 비핵화 논의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업데이트 2019-03-26 03:29
입력 2019-03-25 23:02

불씨 살린 북미 대화… 한국 역할 주목

한미, 하노이 회담 후 첫 고위급 대화
폼페이오 일정상 새달 연기 가능성도

남북연락사무소 정상가동 수순 밟아
전문가 “북미 수장 대화 의지 확인”
이미지 확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김창수 부소장을 비롯한 남측 직원이 탑승한 차량이 25일 경기 파주 경의선도로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개성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한미 외교장관이 미국 뉴욕에서 이르면 29일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첫 고위급 회담을 개최하고 한반도 비핵화 전략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2일 ‘추가 대북 제재 없다’고 선언하고 북한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전원 철수한 뒤 사흘 만인 이날 일부 인원이 복귀해 정상 가동 수순을 밟았다. 북미가 서로 대화 의지를 보이면서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당사자로서 한국의 행보가 주목된다.

외교부 관계자는 25일 “한미 양국이 외교장관 회담 개최를 위해 조율 중”이라며 “이달 안에 열릴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지속적으로 3월 중에 한미 외교장관 회담 개최를 추진해왔다. 이 때문에 이달 내에 열린다면 29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평화유지 장관급 콘퍼런스’를 계기로 만날 가능성이 크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월 14일 폴란드에서 마지막으로 만났다. 유엔 평화유지 장관급 콘퍼런스는 평화유지활동(PKO)을 논의하는 자리로 한미 모두 이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의 일정이 연이어 있어 4월로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

하노이 회담 이후 이도훈 한반도교섭본부장 등이 미국을 찾았지만 고위급 회담은 아직 열리지 않았다. 특히 북미가 강대 강 국면을 보이다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대화 의지를 내비치면서 한국의 역할이 더 중요해진 상황이다.

미국은 지난 19일 북한이 두려워하는 B52 폭격기 2대를 한반도 주변에 보내 비행훈련을 하고 21일 북한의 제재 회피에 개입한 중국 해운회사 두 곳을 제재하며 다방면에서 행동으로 북한을 압박했다. 북한은 이에 맞서 22일 개성 연락사무소에서 인력을 전원 철수했다. 한국을 이용한 우회적 대미 불만 표출로 해석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로 트위터에 “북한에 대한 기존 제재에 더해 대규모 제재가 추가될 것이라고 오늘 재무부에 의해 발표가 이뤄졌다. 나는 오늘 이러한 추가 제재 철회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좋아하며 이런 제재 조치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주말이 지나자 북한은 개성 연락사무소에 근무 요원 일부를 복귀시켰고 오후에는 남북이 연락대표 간 협의를 평소대로 진행했다.

전문가들은 북미 수장이 서로의 대화 의지를 확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북한은 미국의 압박과 한국의 완충 역할 미흡에 대해 비핵화 판을 깨지 않는 정도의 저강도 불만 표시를 한 것으로 보인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빠르게 반응한 것은 대화 의지의 강도를 보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측이 개성 연락사무소에서 철수한 뒤 트럼프 대통령의 빠른 대처가 있었던 데는 정부의 역할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상황이 힘들수록 정부의 적극적 역할은 더욱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9-03-26 4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