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악 폭발사고에 지역주민 “시한폭탄이었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업데이트 2019-03-24 15:06
입력 2019-03-24 14:53
64명이 사망하고 640여명이 다친 21일 중국 장수성 화학공기업 폭발사고에 대해 지역주민들은 “예상된 사고였다”고 입을 모았다. 2007년 설립된 샹숴이현 톈자이 화학공장은 당시에도 폭발사고가 발생해 8명이 사망했으며 이후에도 여러 차례 안전 규정을 지키지 않아 벌금을 물었고 사고도 자주 일어났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 경제에 큰 축인 화학기업의 사고에 대해 다들 입을 다물었다. 공장에서 가장 가까운 500m 거리에 있는 마을은 폐허가 되다시피 했다.
이미지 확대
중국 장수성 화학공기업 폭발사고 현장 출처: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중국에서는 최근 잦은 화학공장 폭발사고가 발생했는데 2017년에도 218건의 사고로 271명이 사망했고, 지난해에는 176건의 사고로 233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난해 11월 비교적 베이징과 가까운 허베이성 장자커우에서도 폭발 사고가 일어났다. 중국 관영언론도 나서서 고품질 발전의 핵심은 안전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화학물질 생산자이자 소비자로 약 2만 5000개의 화학기업이 5만 종류 이상의 화학물질을 생산한다.

사고 현장으로 급파된 중국 응급관리부서는 웨이보 공식계정에 “이번 사고는 지방 정부와 장수성 지역 기업들이 과거에 일어난 사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안전 조치에 충분한 투자를 하지 않아서 발생했다”며 “그들은 비극이 일어날 때까지 이전의 행동을 반복했다”고 지적했다.

지역 주민 쉬메이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를 통해 “이전에도 작은 폭발사고가 있었고 지역주민 모두는 위험을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나쁜 일이 일어날 거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며 “톈자이 화학 공장은 우리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주민 주샤오잉은 “화학공장은 시한폭탄이었다”며 “지방정부가 거주 지역 가까이에 공장을 지을 것을 주장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2007년 화학공단이 들어섰을 때 일부 주민들이 반대했지만 먹히지 않았고 우리는 공장에서 멀리 이주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월 중국 당국은 장수성 5개 도시의 화학공장의 안전 조치에 대한 검사를 벌여 18개의 공장을 조사했고 208개의 안전 위협을 확인했다. 톈자이 화학공장 역시 검사를 받은 회사 가운데 하나였으며 당시 13개의 안전 문제가 발견됐다.

그린피스 동아시아의 아다 콩은 “이미 화학공장의 문제는 널리 알려져 있었으며 감독 부족과 불충분한 안전 조치로 이번 비극적인 폭발사고가 일어났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장수성 화학 공단에는 많은 숨겨진 파이프라인이 있으며 이 파이프는 황해로 연결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공장과 민가의 최소 500m 이상 거리 유지는 안전 위협을 막기에 충분하지 않고 너무 가깝다고 주장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