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은에 친서 보내…김영철 곧 미국 방문 가능성” [CNN]

수정: 2019.01.15 15:20

확대보기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난 6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당시 모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보낸 친서가 지난 주말 사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됐다고 CNN 방송이 15일 보도했다.

CNN은 북미 비핵화 협상 내용을 잘 아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면서 친서가 인편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해졌다고 설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백악관에서 열린 각료회의에서 김정은 위원장에게서 친서를 받은 사실을 공개하면서 “훌륭한 친서”라고 칭찬하며 그리 멀지 않은 시점에 2차 북미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주말 보낸 친서가 김정은 위원장이 보낸 친서의 답신인지, 아니면 별도의 친서인지는 불분명해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에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도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언제든 또 다시 마주 앉을 준비가 됐다”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의지를 밝힌 만큼 비슷한 내용의 친서를 보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 역시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김정은 위원장의 의지에 환영하는 내용이 담겼을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 초부터 친서를 주고받으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의 시기도 예상보다 빨리 정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 한층 무게가 실리게 됐다.

CNN은 같은 소식통을 인용,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이르면 이번주 2차 정상회담 세부사항을 확정하기 위해 워싱턴을 방문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북미는 이미 정상회담 일정과 장소 등 세부사항을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3일 2차 북미정상회담 시점과 관련한 질문에 “세부사항을 도출(work out)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영철 부위원장이 워싱턴을 방문하면 주로 폼페이오 장관과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이뤄질 ‘비핵화-상응조치’를 두고 의제 조율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5월 첫 미국 방문 때처럼 김영철 부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면담하고 김정은 위원장의 메시지를 직접 전할 수도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16~17일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미국 재외공관장 회의에 참석한다. 22일부터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을 방문할 가능성이 있어서 김영철 부위원장의 미국 방문이 이번 주 후반인 17~18일에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영철 부위원장은 지난해 11월 뉴욕에서 폼페이오 장관과 회담할 예정이었다가 비핵화와 상응조치를 둘러싼 논의가 진전되지 못하면서 일정이 연기된 바 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기획·연재

서울EN연예 핫이슈

SNS에서도 언제나 '서울신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네이버 채널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