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성장 혜택 소수에 집중”… 승자독식 경제 비판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업데이트 2019-01-11 00:28
입력 2019-01-10 22:08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경제 변화 두렵지만 반드시 가야할 길”
소득주도성장 정책 고수 입장 재강조
‘혁신적 포용국가’ 전면에…경제 올인


“金위원장 답방, 2차 북미회담 이후 추진
北, 제재 해결 위해 과감한 비핵화 필요”
이미지 확대
대통령이 사회자… “저요! 저요!” 모자까지 흔들어
대통령이 사회자… “저요! 저요!” 모자까지 흔들어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 기회를 얻기 위해 수첩, 휴대전화 등을 흔드는 기자들 중 질문할 기자를 직접 지목하고 있다. 대통령이 사회자 없이 기자회견을 진행한 것은 헌정 사상 처음이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소득주도성장을 기반으로 하는 현 정부 핵심 경제정책을 고수해 성과를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집권 3년차 국정기조로 ‘혁신적 포용국가’를 전면에 내세우고, 성장 엔진으로 ‘혁신성장’을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118분(회견문 발표 28분 포함)간 이어진 신년기자회견에서 “경제정책 변화는 분명 두려운 일이고,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충분히 보완하면서 반드시 포용적 성장국가를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현장의 사정을 감안해 속도 조절은 하겠지만, 노선 변경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그러면서도 최저임금 인상과 맞물려 보수진영의 공격을 받았던 ‘소득주도성장’은 한 차례만 언급하고, 대신 ‘포용적 성장’, ‘혁신적 포용국가’를 여러 차례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회견문의 3분의2(67.6%)를 ‘경제’에 할애하고 “올해는 국민의 삶 속에서 정부 경제정책이 옳은 방향이라는 것을 확실히 체감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성과를 보여야 한다”며 ‘먹고사는 문제’에 올인할 것임을 천명했다.

국민의 삶이 고단한 원인으로 “성장 혜택이 소수 상위계층과 대기업에 집중됐고, 국민에게 고루 돌아가지 않았다”며 승자독식 경제를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고용지표가 양적인 면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분배 개선도 체감되고 있지 않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고 정부 경제정책에 대한 신뢰도 낮아졌다”고 자성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제2차 북·미 정상회담과 연동되기 때문에, 북·미 회담이 이뤄지고 나면 이후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난 연말까지만 해도 답방을 통해 북·미 대화를 견인하려 했던 문 대통령이 ‘선 북·미 회담-후 남북 정상회담’으로 순서가 뒤바뀐 패러다임을 새롭게 천명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정말 머지않아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고위급 협상 소식을 듣게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며 “2차 북·미 회담이 열리면 어떤 형태로든 남북 정상이 마주 앉아서 결과를 공유하며 남북관계 발전을 협의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대북 제재의 빠른 해결을 위해서는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보다 과감하게 할 필요가 있고, 비핵화를 촉진하고 독려하기 위한 (미국의) 상응 조치도 함께 강구돼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달 30일 김 위원장이 보낸 친서에 대해 “성의를 다해 친서(답장)를 보냈다”고 소개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01-11 1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