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화탐사대, 재벌가 어린 자녀 갑질 폭로한다

문성호 기자
업데이트 2018-12-12 09:57
입력 2018-12-12 09:54
이미지 확대
MBC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MBC ‘실화탐사대’는 12일 방송을 통해 ‘재벌가 어린 자녀의 갑질 실태’를 다룬다고 밝혔다.

지난달, 조선일보 방상훈 대표의 손녀가 사택 기사에게 폭언을 퍼붓는 녹음파일이 공개됐다. 파일을 접한 시민들은 분노했고, 청와대 국민청원으로 이어졌다. 결국 폭언 당사자의 아버지인 방정오 TV조선 대표이사 전무가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며 TV조선 대표직을 사퇴하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문제는 이런 재벌가 어린 자녀의 갑질이 비일비재하다는 것이다. 실태 확인에 나선 ‘실화탐사대’ 제작진은 재벌가 자녀의 사택기사 무시 행위가 ‘일상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피해자들에 의하면, 재벌가 어린 자녀는 자신의 부모가 사택기사들을 함부로 대하는 모습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기에 모든 원인이 부모에게 있다고 설명했다.

녹음파일 제보자 역시 아이 폭언의 책임은 평소 자신을 하대하는 말투와 행동을 보인 그 어머니에게 있었다고 증언했다. 특히 취재 도중, 방정오 전 전무 가족의 개인 일을 도왔던 기사의 월급이 그간 디지틀조선일보에서 지급됐다는 것이 밝혀졌다.

전직 사택 기사들 역시, 자녀의 등하교와 학원 일정과 부인의 일정을 챙겼음에도 월급은 회사에서 받은 것이다. 이와 관련 2005년 조선일보는 경영진 부인의 운전기사와 사택 경비원의 급여를 회사가 지급한 것에 대해, ‘회사의 비용처리가 인정되지 않는다’는 대법원 판결을 받은 바 있다.

사택기사들을 만나 생생한 증언을 듣고, 재벌가의 불편한 민낯을 낱낱이 파헤쳐 보는 MBC ‘실화탐사대’는 12일 오후 8시 55분에 방송된다.

문성호 기자 sungho@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