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서 ‘백제시대판 포스코’ 제철 가마 9기 추가 발견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업데이트 2018-11-21 18:16
입력 2018-11-21 17:52

칠금동 제철유적서 지름 1.3m 원형 제련로

3~4세기 추정… 목조 지하구조 시설도 첫 확인
이미지 확대
제련로 하층 유구(아래쪽)와 중층 유구(위쪽)의 모습.
문화재청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미지 확대
제련로 목조시설 하층의 모습.
문화재청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충북 충주시 칠금동 제철유적에서 철광석을 녹여 철을 만드는 가마인 제련로(製鍊爐) 9기가 추가로 발견됐다.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충주 탄금대(명승 제42호) 발굴조사를 통해 3∼4세기경 백제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지름 1.3m짜리 원형 제련로 9기를 찾아냈다고 21일 밝혔다. 연구소는 앞서 2016년부터 발굴조사를 진행해 올해까지 11기를 발견한 바 있다.

이번에 발견한 제련로는 3개 층에서 확인됐는데 수명이 다하면 폐기물을 넣어 메운 뒤 그 위에 새로운 제련로를 축조한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소는 설명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제련로를 중첩해 축조한 사례는 현재까지 국내에 알려진 것으로는 유일하다.

아울러 제련로 바닥에 목재를 치밀하게 채우고 외곽에 목재 말뚝을 박은 지하 구조가 처음으로 확인됐다. 연구소는 “바닥 목조시설은 습기가 올라오는 것을 막기 위한 구조로 목탄과 점토, 모래로 채워 만든 1차 방습시설 이외에도 또 다른 방습시설이 존재했다는 점을 보여 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층, 중층, 상층의 지하 구조 조성 양상이 다르다”며 “상층으로 갈수록 제련로를 간단한 방식으로 만들었는데 폐기층 위에 조성한 제련로는 굳이 방습시설을 갖출 필요가 없고 후대로 갈수록 제철 기술이 발달한 점이 원인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충주는 울산, 양양과 함께 국내 3대 철광 산지로 꼽힌다. 연구소는 “충주 제철유적은 장소를 옮기지 않고 100년 넘게 철을 생산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며 “충주는 주변에 철광산이 많고 수로를 이용해 연료인 목탄을 쉽게 조달할 수 있는 입지 덕분에 고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제철 생산 중심지였다”고 덧붙였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8-11-22 24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