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가 ‘독도 집회’ 항의하자, 일본은 ‘재단 해산’ 항의

업데이트 2018-11-21 20:25
입력 2018-11-21 20:23
이미지 확대
정부가 지난 2015년 한일 합의로 만들어진 화해 치유재단의 해산을 추진한다고 공식 발표한 21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362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한 학생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의 음성을 들으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8.11.21 뉴스1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외교부가 21일 주한일본대사관 미즈시마 고이치 총괄 공사에게 일본의 국회의원 모임이 도쿄에서 집회를 열어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항의했다. 다만, 일본 측도 이날 우리 정부가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공식 발표한 데 불만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외교부는 “정부는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일부 정치인들이 명백히 우리 영토인 독도에 대한 허황된 주장을 접지 않고, 소위 ‘독도 문제 조기 해결을 요구하는 동경 집회’를 개최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행사의 즉각 폐지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즈시마 공사 역시 재단을 해산하기로 한 결정을 수용할 수 없으며 한국 측에 위안부 합의를 이행하도록 요구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노 다로 외무상도 동일한 취지로 말한 바 있으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또한 해산 결정을 비난하고 나섰다. 아키바 다케오 외무성 사무차관은 이수훈 주일대사를 외무성으로 불러 항의하기도 했다.

해당 집회는 21일 일본 국회 인근 헌정기념관에서 열렸다. 일본의 초당파 국회의원 모임과 ‘다케시마·북방영토 반환 요구 운동 시마네 현민회의’가 공동 주최했다. ‘일본 영토를 지키기 위해 행동하는 의원연맹’의 신도 요시타카 회장은 이날 국회 인근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집회에서 “일방적인 불법 점거와 독선적인 행동에는 엄격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