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공직사회 또 직장갑질 의혹 “인사권 무기로 직원 괴롭혀”

업데이트 2018-11-19 17:03
입력 2018-11-19 17:03

동구노조, 보건소장 징계 요구…보건소장 “미흡한 업무 질책이었다” 반박

광주 공직사회에서 또다시 직장 내 ‘갑질’ 피해를 호소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미지 확대
직장갑질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 동구지부는 19일 동구청 보건소장 A(4급)씨가 지위를 이용해 하급 직원을 괴롭혀왔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공무원노조는 공직사회 ‘갑질’ 논란이 잇따르자 광주 5개 자치구 소속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에 나섰는데 복수의 조합원으로부터 피해 호소를 접수했다고 주장했다.

동구노조는 설문과 비공개 면담 결과 A씨가 인사권을 악용해 특정 직원들을 수년간 멸시했다고 밝혔다.

공개석상에서 망신주기와 투명인간 취급 등 A씨가 부하 직원에게 인격적 모독을 일삼았다고 노조는 주장했다.

하지만 피해자 신원이 드러날 것을 우려해 자세한 내용을 공개할 수는 없다고 노조는 덧붙였다.

동구 노조는 “보건소장에 대한 중징계 조처가 받아들여 지지 않으면 국가인권위원회 제소와 형사고발 등 행동에 나서겠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A씨가 인사권을 무기로 공직사회를 사조작으로 만들고 갑질 행위를 지속했다.직장 내 갑질을 적폐로 규정해 강력한 대응으로 뿌리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동구 감사관실은 노조가 밝힌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다.

일각에서는 노조를 중심으로 진행한 설문조사가 상급자에 대한 무차별적 마녀사냥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A씨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갑질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는 직원들은 일선 실무진이 아니라 업무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하는 팀장급”이라며 “보건소장으로서 미흡한 업무를 질책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과장, 계장, 실무진 사이에서 발생하는 의견 충돌을 조율하고 잘못된 일은 지적해야 게 조직을 관리하는 보건소장에게 주어진 역할”이라며 “부당한 의혹 제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광주에서는 최근 시립도서관과 서구 보건소에서 폭언과 인격 모독 등 갑질 논란이 불거졌다.

논란을 일으킨 도서관 간부는 해임, 보건소장은 강등 처분을 각각 받았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