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 레전드를 닮았다

수정: 2018.11.19 01:15

‘연아 키즈’ 임은수 5차 시니어 그랑프리 銅

프리스케이팅서 개인 최고점 127.91점 받아
9년 만에 한국 女피겨 성인 무대서 메달 획득
차준환 2개 대회 연속 동메달 등 성장세 뚜렷
김예림·유영까지 ‘피겨 트로이카’ 경쟁 가세

확대보기

▲ 임은수가 18일(한국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2018~19시즌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시니어 피겨 그랑프리 5차 대회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영화 시카고의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에 맞춰 밝은 표정으로 연기를 펼치고 있다.
모스크바 타스 연합뉴스

‘김연아 이후’를 굳이 분류하자면, ‘제2의 김연아’와 ‘김연아 키즈’로 나눌 수 있다. 임은수(15·한강중)와 차준환(17·휘문고)은 ‘김연아 키즈’다. 2006년 시니어 무대에 데뷔한 김연아(28)가 국제 무대에서 연신 메달을 휩쓰는 것을 지켜보며 피겨스케이팅에 입문했다. ‘제2의 김연아’라 불렸던 선수들이 세계 정상급 선수들이 출전하는 국제빙상경기연맹(ISU) 그랑프리 무대에서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였던 것에 비해 ‘김연아 키즈’는 시니어 무대에 데뷔하자마자 성과를 내며 한국 피겨의 미래를 밝히고 있다.

2009년 나란히 피겨스케이팅에 입문한 임은수(당시 6세)와 차준환(당시 초2)은 ‘김연아 키즈’ 중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임은수는 18일(한국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2018~19시즌 ISU 시니어 피겨 그랑프리 5차 대회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개인 최고점인 127.91점을 받았다. 전날 쇼트프로그램에서 실수가 나와 6위(57.76점)에 그쳤지만 결국 최종 총점 185.67점으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한국 여자 선수가 시니어 그랑프리에서 메달을 목에 건 것은 2009년 11월 스케이트 아메리카에서 금메달을 따낸 김연아 이후 9년 만이다. 남자 선수 중에는 차준환이 올시즌 시니어 그랑프리 2·3차 대회에서 연달아 동메달을 획득했다.

그동안 스핀이 약점으로 지적됐지만 이날 임은수는 체인지 풋 콤비네이션 스핀과 플라잉 카멜 스핀에서 최고 등급인 레벨4를 기록했으며 레이백 스핀은 레벨3을 받았다. 다섯 개의 3회전 점프에서 깔끔한 착지를 선보였다. 트리플 플립 점프에서 회전수 부족을 지적받은 것은 아쉬웠다. 그래도 프리스케이팅 개인 최고점을 기록한 임은수는 표정이 어두웠던 쇼트프로그램 때와 달리 이날은 연기를 마친 뒤 고개를 끄덕이며 미소를 지어 보였다.

1위(222.95점)를 차지한 알리나 자기토바(16·러시아) 이외에는 강력한 경쟁자가 없긴 했지만 이번 대회 최연소인 임은수가 시상대에 오른 것은 의미 있는 성과다. 지난주 NHK트로피에 이어 2주 연속 대회를 치러 지친 상태였지만 극복해 냈다.

임은수는 “시니어 데뷔 시즌인 올해는 매우 중요하다”며 “최고의 연기를 펼치지는 못했으나 쇼트프로그램 때보다는 잘한 것 같다. 대체로 만족하긴 하지만 다음 대회 때는 더 잘해 내겠다”고 강조했다.

확대보기

임은수와 함께 ‘김연아 키즈’ 트로이카를 형성 중인 김예림(15·도장중)은 올시즌 주니어 그랑프리 2개 대회에서 준우승을 거뒀으며 유영(14·과천중)도 주니어 그랑프리 1차 대회에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특히 유영은 한국 여자 선수로는 처음으로 트리플 악셀을 올시즌 실전 경기에서 시도하기도 했다.

시니어 무대에서 ‘김연아 키즈’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기획·연재

서울EN연예 핫이슈

SNS에서도 언제나 '서울신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네이버 채널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