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립은 시장점유율 50%를 자랑하는 중국 최대의 온라인 여행사다. 시트립이 14일 내놓은 여행 상품을 보면 출발지 제한도 없어 국내 업계의 기대감이 부풀어 올랐으나 단 몇 시간에 그쳤다. 중국은 지난해 상반기 사드 보복으로 한국 단체관광을 금지했다가 올 들어 베이징, 산둥, 상하이 등 단체여행 가능 지역을 5곳으로 늘렸다. 하지만 여행상품의 온라인 판매 금지, 크루즈 여행 금지, 전세기 이용 금지, 롯데 상품 금지 등 4불(不) 정책은 유지하고 있다.
사드 보복을 풀겠다면서도 여전히 협량한 제재를 계속하는 중국이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대국이라고 불릴 수 있을지 의문이다. 지난 5월에는 중국 크루즈선이 부산항에 들어왔다가 쓰레기만 버리고 관광객은 4불 정책으로 아무도 부산 땅에 내리지 못하는 웃지 못할 일도 있었다. 연간 1억명에 이르는 자국 관광객을 정치 보복의 무기로 활용하는 것은 지나치다.
중국은 단체관광 중단이 중국인들의 자발적인 선택이라고 하지만, 그 말을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루라도 빨리 한·중 정상 간의 약속을 이행해 한국 관광에 가해지는 각종 제재를 전면적으로 풀기 바란다. 여행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은 국가 이미지에도 좋지 않다. 정부도 사드 보복의 전면 해제를 위해 외교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번 시트립 건을 볼 때 분발을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
2018-11-16 3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