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와 이언주 설전…바른미래당의 ‘정체성 논란’

오세진 기자
업데이트 2018-11-13 20:29
입력 2018-11-13 20:29

손학규 “정체성 밝혀라” 이언주 “손학규, 반문인가 친문인가”

이미지 확대
바른미래당의 손학규(왼쪽) 대표와 이언주 의원.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바른미래당의 손학규 대표와 이언주 의원의 설전으로 바른미래당에서 정체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포문은 손 대표가 먼저 열었다. 손 대표는 지난 12일 울산 매곡산업단지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의원이 지난 9일 ‘자유한국당 청년특별위원회+청년바람 포럼’에 참석한 일을 문제 삼았다.

손 대표는 “(이 의원이) 다른 당 행사에 참여하면서 당과 아무런 협의도 없었다”면서 “당적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의 존엄을 훼손하는 행위에 엄중히 경고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지역위원장에 응모한 당원으로서 당 소속 정체성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또 “일부에선 이 의원이 부산의 영도로 지역구를 옮기려 한다는 보도도 있었다”면서 이 의원의 탈당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에 이 의원은 역으로 손 대표의 정체성을 물으며 반격했다. 이 의원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반문’(반문재인)입니다만 손 대표는 반문입니까, 친문입니까?”라면서 “반문연대의 깃발을 들고 국민들을 통합해 새로운 시대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 (자유한국당) 입당 여부 운운하는데, 청년바람 포럼에서의 강연에서 자유한국당으로 입당하겠다는 발언은 한 적이 없고, 새판짜기가 필요함을 강조했다”면서 “더 이상 입당이나 탈당같은 구시대적 관점이 아니라 새로운 보수의 질서를 형성하는데 함께해 주시기를 바란다”면서 손 대표를 비판했다.

손 대표를 향한 비판은 더불어민주당에서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의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사회에 ‘저녁이 있는 삶’이라는 화두를 던진 사람이 바로 손 대표”라면서 “그런데 지금 노동시간 단축을 두고 과도하고 획일적인 규제 강화라고 비판한다. 시대를 한발 앞서갔던 본인 철학을 왜 폐기처분을 한 것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지난 2012년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 때 ‘저녁이 있는 삶‘이라는 구호를 내세워 화제를 모은 적이 있다.

한편 ‘이 의원이 탈당 후 자유한국당에 입당해 부산 중구·영도에서 출마할 수도 있다’는 설이 회자하는 가운데 부산 중구·영도를 지역구로 둔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취재진에게 “뜻이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와서 상의하면 잘 도와줄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