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와주세요, 빨리요”…‘강서 PC방 살인’ 신고 녹취록 공개

수정: 2018.10.22 22:13

말다툼 때 신고 내용엔 살해 협박·흉기 소지 내용 없어

확대보기

▲ 지난 14일 서울 강서구의 한 PC방에서 아르바이트 직원을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성수(29)가 22일 오전 공주 국립법무병원 치료감호소에서 정신감정을 받기 위해 서울 양천경찰서를 나서고 있다. 2018.10.22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지난 14일 서울 강서구의 한 PC방에서 살인사건이 발생하기 전과 후의 경찰 신고 내용이 22일 공개됐다. 일각에서는 경찰이 피의자 김성수(29)의 후속 범행 가능성을 예견했어야 했다고 비판하고 있지만, 경찰이 접수한 최초 신고 내용과 살인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경찰이 출동한 현장에서는 김성수가 나중에 살인을 저지를 것이라고 의심하거나 예측할 만한 정황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경찰청에서 입수한 신고 녹취록을 이날 공개했다.

녹취록에 따르면 경찰이 처음 신고를 접수한 시간은 오전 7시 38분. 신고자는 김성수의 동생 김씨였다.

김씨는 아르바이트 직원 신모(21)씨가 자신들에게 욕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아니, 일을 크게 키워”라면서 “누가 지금 손님한테 욕하고 있어요. 게임하고 있었는데 이거 닦아달라고 손님이 얘기를 했더니 인상을 팍 쓰면서 말싸움이 붙었는데 욕설하고 이러니까…”라면서 경찰의 출동을 요구했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오전 7시 43분 현장에 도착했다. 경찰이 도착하기 1분 전에 신씨도 경찰에 신고했다. 신씨는 “손님이 계속 와서 욕설하고 하거든요. 좀 와서 어떻게 해주셨으면 좋겠는데”라고 말하다 “잠시만요. 경찰 오셨네요”라며 전화를 끊었다.

현장에 도착한 경찰은 다툼을 말리고 곧바로 철수했다.

그러나 이후 30분도 채 지나지 않은 8시 13분에 시민 두 명이 연달아 경찰에 신고했다.

첫 번째 시민은 “PC방인데 지금 싸움 났어요. 빨리요, 피나고”라면서 “빨리 와주세요”라는 말을 네 번이나 반복했다. 두 번째 시민 역시 “지금 칼 들고 사람을 찌르고 있거든요. 저희는 지금 지나가다 봐서 바로 신고하는 거거든요. 지금 계속 찌르고 있으니까 빨리 와야돼요”라고 말했다.

경찰이 “누가요?”라고 묻자 신고자는 “빨리 오시면 돼요, 그냥”이라면서 긴박하게 말했다.

경찰은 시민들의 신고 전화를 받고 2분 만인 오전 8시 15분에 현장에 다시 도착했지만, 이미 참변이 벌어진 후였다.

강 의원은 오전 7시 43분에 처음 현장에 도착했던 경찰이 자리를 뜨지 않았다면 30분 뒤 살인사건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경찰 관계자는 “두 사람의 말다툼 당시만 해도 피의자가 피해자에게 살해하겠다고 협박하거나 피의자가 흉기를 갖고 있지 않아 임의 동행 또는 현행범으로 체포할 근거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강 의원이 신고 녹취록을 공개하기 전부터 “피의자와 피해자가 시비가 붙었을 때 경찰이 접수한 신고 내용에도 피의자가 피해자를 죽이겠다고 말한 내용은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기획·연재

서울EN연예 핫이슈

SNS에서도 언제나 '서울신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네이버 채널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